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동명대] 12/4 박지애 대표 초청 대학생활향상 특별 강연

닉네임
김선협
등록일
2014-12-03 09:47:44
조회수
8005
동명대 12/4 박지애 대표 초청 대학생활향상 특별 강연
세종학당재단 송향근 이사장 ‘세계속의 한국어…’ 특강도
12/9 안희영 한국MBSR연구소장 ‘마음챙김명상…’

동명대(총장 설동근)는 12월 4일 오후4시 대학본부경영관 106호에 박지애 I DO 서비스컨설팅 대표를 초청해 ‘대학생활 향상’에 관한 특강을 △나의 꿈을 디자인하라 △나만의 목표설정과 비전설정 △즐거운 대학생활을 하기 위한 나의 계획 △10년 뒤의 나의 모습은? △두근두근 가슴 뛰는 삶 만들기 프로젝트 등으로 갖는다.

동명대는 또 이날 오후3시 세종학당재단 송향근 이사장을 초청해 ‘세계속의 한국어와 한류-세종학당을 중심으로’ 제하 특강을 갖는다.

동명대는 이어 12월 9일 오후1시 안희영 한국MBSR연구소 소장을 초청해 ‘마음챙김 명상을 통한 스트레스 치유와 성장; MBSR을 중심으로’ 제하 특강을 교원을 대상으로 갖는다.

안희영 박사는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심신통합치유학과 교수이자 MBSR 지도자이며 미국 MBSR본부(CFM)로부터 한국인으로서는 최초, 유일의 MBSR 지도자 자격인증을 받았다.

동양명상에 서양의학을 접목한 대표적 심신치유 프로그램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은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프로그램’으로서, 명상을 하는 것만으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미국 하버드대 신경과학자들이 밝혀냈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11월 08일자에 보도한 바 있다.

MBSR학교의 궁극적 관심은 <마음챙김(mindfulness)> 명상에 근거한 참건강의 회복과 행복을 향한 의식 전환(transformation of consciousness)에 있다. 서구에서 대표적 의료명상프로그램으로 부상한 MBSR을 중심으로 <마음챙김>명상(mindfulness meditation)과 성찰(reflection) 방법을 익힘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MBSR에서는 스트레스로 가득 찬 이 세상에서 '있는 그대로 보는 것(seeing things as they are)'과 '어떻게 배울지를 배우는 것(learning how to learn)'이 개인의 건강과 행복에 매우 중요하며 단순히 지식차원이 아닌 심신통합적인 실제 수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은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전제로 하며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면서도 영성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어떻게 배울 것인지, 어떻게 내면의 건강함을 살려낼 것인지, 어떻게 세상과 소통되고 연결될 것인지에 대해서 동양의 마음챙김 명상 전통과 서양의 심신의학적 관점에서 탐구하고자 한다.
작성일:2014-12-03 09:47:44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