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강릉원주대학교, 국내 유일 복사-위성 연구소 첫발

닉네임
함춘희
등록일
2014-12-09 15:40:24
조회수
10024
첨부파일
 (20141209) 강릉원주대학교 국내 유일 복사-위성연구소 개소.hwp (94720 Byte)
강릉원주대학교, 국내 유일 복사-위성 연구소 첫발
복사 및 위성 분야 전문 인력 양성 및 연구 분야 특화
12월 11일(목) 오후 2시 정동진 썬크루즈 호텔서 개소식


❏ 강릉원주대학교(총장 전방욱)는 국내 유일의 복사-위성 연구소(소장 이규태 대기환경과학과 교수) 개소식을 12월 11일 개최한다.

❏ 강릉원주대에는 2012년부터 국립기상연구소 재해기상연구센터가 입주해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위험 기상이 자주 발생하는 강원도에서 강릉원주대 대기환경과학과 및 관련 학과와 협력해 지역의 기상기후 변화를 직접 연구하고 예측해 재해기상연구 사업을 펼치고 있다.

❏ 최근의 기상, 기후 변화는 인간 및 환경 문제와 관련하여 전 세계적으로 관심 대상이 되어 가고 있으며, 복사와 기상 위성(Meteorological Satellite)은 이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위한 중요한 분야이자 도구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환경과학과가 주축이 되어 교내·외의 전문 인력들의 융합을 통해 연구를 특화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복사-위성연구소를 설립했다.

❏ 강릉원주대 이규태 소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수도권을 포함한 대도시와 지방 농림지역의 기상 환경 예측과 천리안 위성부터 후속위성 및 저궤도 위성 개발 등을 위하여 복사와 위성 분야 전문 인력 양성과 첨단 기술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들 복사 및 위성 분야 전문 인력 양성과 연구 분야 특화를 통해 국내 최우수 연구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전했다.

❏ 강릉원주대 복사-위성 연구소는 12월 11일(목) 오후 2시 정동진 썬크루즈 리조트에서 열리는 개소식 행사에 관련 연구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초빙해 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재원 국가기상위성센터장의 <국가기상위성업무 어제-오늘-내일>, 염성수 연세대 지구환경연구소장의 <관측모형을 이용한 에어로졸 간접연구>, 한상옥 재해기상연구센터장의 <평창 동계올림픽 기상지원을 위한 산악기상 연구개발>, 유정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위성관측과 모델에서 조사된 기후변화의 세기>를 주제로 열린다.
작성일:2014-12-09 15:40:24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