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동명대 전자출결서비스 연동 ‘AI 챗봇’ 서비스 개시
icon 최신실
icon 2018-11-20 17:01:04  |  icon 조회: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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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전자출결서비스 연동 ‘AI 챗봇’ 서비스 개시
학사 전반 질문, 전화통화 없이 실시간 답변 가능
지능형 챗봇과 AI-인간 협업방식 전문가답변 채택
기존 선택지형 및 카테고리형 보다 한 단계 진보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학사 일정, 장학, 졸업 등 학사 전반적인 부분을 아우르는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10월에 시작했다. 학교는 학생들의 질문에 24시간 대응할 수 있으며, 학생은 전화 통화를 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궁금한 내용에 대하여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동명대 챗봇 서비스는 기존의 선택지형이나 카테고리형 챗봇보다 한 단계 진보한 지능형 챗봇과 AI-인간 협업방식 전문가 답변을 채택하였다.
지능형 챗봇은 자연스러운 일상 언어로 문의하면, 자연어 처리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보다 자연스러운 사용경험을 제공하며, 전문가 답변은 지능형 챗봇이 아직 학습하지 않은 질문이나 사람이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인 문의에 대해 전문가에게 해당 답변을 한 번 더 확인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전문가 답변의 도입을 통해 챗봇 답변의 정확성과 변화하는 학사 규정에 대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씨드시스템이 개발한 전자출결서비스와 연동하여 동명대 전자출결 앱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앞으로 챗봇이 답변하고 있는 답변의 정확도를 높이고, 데이터 분석 작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니즈와 최적화된 답변이 무엇인지를 연구할 예정이다.

㈜씨드시스템이 개발한 동명대 챗봇 서비스는 지난 1월부터 태스크포스팀을 신설하고, 동명대와 협업하여 학사 행정에 있어서 학생들이 묻는 질문을 분석해 서비스를 개발했다.
동명대는 이 챗봇서비스를 위하여 학사, 교무, 장학 등 각 부서의 부서 인원을 선발하여 ㈜씨드시스템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인공지능 챗봇플랫폼 단비에이아이(danbee.Ai)에 교육시켜 완성하였다.

*챗봇 [chatter robot]
기업용 메신저에 채팅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인공지능(AI)이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일상언어로 사람과 대화를 하며 해답을 주는 대화형 메신저를 말한다.
페이스북의 페이스북 메신저, 텐센트의 위젯, 텔레그램의 텔레그래, 킥의 봇숍, 슬랙사의 슬랙, 네이버웍스모바일의 운앱, 이스트소프트의 팀업 등이 이에 해당된다.
기업 입장에서 챗봇을 도입하며 인건비를 아끼고 업무시간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개인정보 유출 등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도 존재한다.
챗봇은 크게 인공지능형과 시나리오형으로 나뉜다. 시나리오형은 미리 정해 놓은 단어에 따라 정해진 답을 내놓기 때문에 보안 위험이 그리 크지 않다. 인공지능형 챗봇은 복잡한 질문에도 응답할 수 있고 자기학습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용자의 입력 단어에 의도치 않게 행동해 개인정보 유출, 피싱, 해킹 같은 보안 위협에 취약한 것으로 평가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챗봇 [chatter robot]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2018-11-20 17: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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