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이정기 동명대 교수 100편째 논문 ‘전공영어전용강좌혁신’
icon 김은영
icon 2018-10-26 16:15:47  |  icon 조회: 196
첨부이미지
이정기 동명대 교수 100편째 논문 ‘전공영어전용강좌혁신’
전공영역 플립러닝형 영어 전용강좌 수강 의도 결정 요인

이정기 동명대 교수(광고홍보학과)의 “대학생들의 전공영역 플립러닝형 영어 전용강좌 수강 의도 결정요인 연구(영상문화콘텐츠연구, 15집)” 제하 100편째 논문이 주목받고 있다.

이 논문은 이 교수가 자체적으로 고안한 기술기반 행동의도 예측이론의 통합모델(즉, IMTBPT)을 활용하여 대학 영어 전용강의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대학 영어 전용강좌가 전공과 영어 학습 모두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 온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가 융합된 형태의 교수법, 즉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강조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영어 전용강의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4가지 실천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대학은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혁신센터를 활용하여 현재 운영 중인 영어 전용강의의 문제점과 학습자의 요구를 분명하게 파악해야 한다. 둘째, 플립러닝형태의 강좌를 활용하여 영어 전용강의의 문제점을 개선하되, 해당 강좌의 유용성을 학습자들에게 널리 홍보할 필요가 있다. 셋째, 플립러닝형 영어 전용강좌의 온라인 콘텐츠는 100% 영어로만 구성하되, 영문, 국문 자막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보완될 필요가 있다. 넷째, 플립러닝형 영어 전용강좌의 오프라인 강의는 비교과 프로그램(튜터링)과 연계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이 교수는 “올 11월 온라인 광고 교육(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이라는 전공 교육 방법론 책 출판이 예정되어 있다”며 “전공 분야 연구뿐만 아니라 전공 교육 혁신과 관련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함으로써 학과 교육 혁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는 산학융합 교육, 플립러닝 교육,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육, 교과-비교과 연계 교육을 통한 교육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8-10-26 16:15:47
211.36.134.2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