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 사업재개 촉구… 법적대응 검토

▲ 파주시민들이 19일 오후 서울 신촌역 광장에서 이화여대의 파주캠퍼스 조성계획 백지화 발표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한명섭기자 news@unn.net
이화여대(총장 김선욱)가 그간 논란을 빚어온 파주캠퍼스 추진을 철회한다고 19일 공식 발표했다. 이화여대는 국방부와의 토지 매수 협의가 결렬됨에 따라 파주캠 추진이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이화여대는 ‘파주 교육연구복합단지 추진사업에 대한 이화여자대학교의 공식입장’을 발표해 “2006년 경기도·파주시와 MOU를 체결한 이후 부지 가격과 사업 주체, 규모 등에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파주캠퍼스 사업을 더 이상 추진하기 어렵다는 최종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부지 매입의 금액 차이가 결정적 원인이 됐다. 이화여대 측은 “사업을 처음 제안 받았을 때 토지 매입 예상가는 292억원 수준이었지만 매수 협의를 위해 감정기관에 감정 의뢰를 했을 때는 652억원에 이르렀다”며 “그럼에도 매수 협의에 나섰지만 국방부는 자체 감정가 수용액인 1750억원을 고수해 입장차를 좁히는 게 불가능했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이화여대는 지난 1월 경기도와 파주시 측에 사업 철회 의사를 전했다. 그러자 경기도·파주시는 비공식적으로 감정가 차액을 R&D 사업비 등 간접 보전해줄 것을 제안했지만, 이화여대는 이 같은 제안이 현실화되기 어렵다고 판단해 이마저도 거절했다.

이어 이화여대는 “최근 대학의 부지 확보 등 대학 재정 운영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파주캠퍼스 추진을 철회키로 했다”며 “그간 많은 관심을 갖고 협조·지지해준 경기도·파주시 관계자와 주민들의 이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와 파주시는 "사업 포기 사유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며 이대에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하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조청식 파주시 부시장은 "이대가 밝힌 사업 포기 사유는 사실과 다른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며 "이대는 경기도민과 파주시민 앞에서 진실을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파주시는 그동안 파주캠퍼스 조성 사업을 추진하면서 발생한 주민 피해에 대해 손해배상청구 소송 등 가능한 모든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주시는 오는 22일부터 연좌농성과 1인 시위 등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이대 정문, 후문, 본관에서  무기한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파주지역 주민 1천500여명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대문구 신촌역 광장에서 이인재 시장과 황진하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화여대 파주캠퍼스 조성사업 포기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화여대는 파주시민에게 사과하고 캠퍼스 조성사업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촉구했고 서창배 이대 유치 주민자치위원장 등 주민 3명은 삭발을 했다.

파주시와 경기도, 이대는 2006년 10월 11일 캠퍼스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에드워드 21만9천㎡와 인접 국유지 7만㎡ 등 28만9천㎡에 캠퍼스 건립 사업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