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의 높은 토지가격 탓” 정부 사과 요구도

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이화여대의 파주캠 조성 포기와 관련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20일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도(道)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화여대 파주캠은 경기도만의 사업이 아닌 접경지역 대학유치라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업임에도 국방부의 높은 토지가격 요구로 사업이 무산돼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또 “이화여대와 동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속에 추진된 파주캠 조성사업이 무산돼 매우 안타깝다”며 “이화여대 측은 경기도민, 특히 파주시민이 이해할 만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사과도 요구했다. 도는 “서울 용산 미군기지 공원화 사업은 정부가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데 반해 국가 안보를 위해 희생한 경기북부 미군공여구역은 높은 토지가격 요구로 (이화여대 파주캠) 사업이 무산됐다”며 “정부는 경기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반환공여구역사업의 직접 당사자인 국방부와 관련 중앙정부는 수십년 동안 안보 희생지역으로 지내온 경기북부 미군공여구역, 주변지역 발전을 위해 더 과감한 지원을 해 줄 것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이화여대는 지난 19일 파주캠 조성사업을 포기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화여대는 “파주캠 부지 가격에 대한 국방부와의 입장 차이를 좁히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토지 소유자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의 의지만을 근거로 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