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의원회, 통합 학칙 개정안 심의 거부

 
중앙대(총장 안국신)가 본·분교 통합 수순을 밟는 과정에서 내홍을 겪고 있다.

26일 중앙대에 따르면 대학 본부는가 학내 교수, 교직원, 재학생 대표 등으로 구성된 대학평의원회에 ‘본·분교 통합 관련 학칙 개정안’을 제출했으나 지난 21일 심의거부 통보를 받았다.

대학 측이 사전 공지를 하지 않은데다 대학평의원회 심의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통합을 추진했다는 것이 그 이유다.

중앙대는 지난 7월 4일 교과부 공문을 받고 통합신청서를 제출하기까지 열흘 동안 안 총장과 계열별 부총장 등으로 구성된 교무위원회 내에서만 본·분교 통합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통합 추진 여부·중복학과 통폐합 등 굵직한 사안에 대한 구성원 의견수렴 절차가 빠진 것이다.

중앙대는 통합 승인이 난 8월 18일까지도 학내 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를 별도로 마련하지 않았다.

학교측의 이같은 일방적 통합추진에 대해 김누리 교수협의회장은 “대학측이 밀실행정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대학교육연구소 김재삼 연구원도 “본·분교 통폐합이 중대한 사안인 만큼 사전 공지와 학내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특히 대학과 구성원 간 유일한 소통의 장인 대학평의원회 심의를 존중해야 한다는 지적했다.

통합에 앞서 내려진 중복학과 통폐합 결정도 너무 성급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아론 안성캠퍼스 총학생회장은 “중복학과 통폐합 결정이 단 하루 만에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난해에도 대규모 학사구조조정이 있었기 때문에 신중해야 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통폐합 학과 학생들에 대한 보상 논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며 “학교의 저지르고 보자는 식 결정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앙대 관계자는 일련의 절차와 학내 소통에 소홀했던 점을 인정한다면서도 “교과부가 요구하는 일정이 워낙 급박해 어쩔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2학기부터 본격적으로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본·분교 통합 관련 학칙 개정안'은 대학평의원회 심의 거부와 별도로 26일 법인 이사회에서 최종 통과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