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지상중계 부경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소장 이종택 인문사회과학대학장)는 지난 18일부경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교육 관계자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교육의 국제화 방향과 전략'의 주제로 세미나를 가졌다.

인문사회과학연구소의 올해 첫 번째 행사인 이 세미나에서 이종택 소장은 '우리 교육의 국제화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오늘날 세계 각 국이 고민하고 있는 기술, 환경, 경제, 정치 등 제반 문제가 더 이상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고 다른 나라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도 보다 거시적 관점의 세계적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전제하고

"우리나라의 국제화 전략은 외국의 사례를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특성에 맞는 교육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다음은 이 소장이 발표한 주요 내용 발췌문.

변화를 예측하는 교육 국제관계, 지역연구, 세계사, 지구과학, 문화·인종 연구분야에서 출발한 +세계 각 국의 국제화 교육은 학생들이 복잡한 국제관계를 이해하고, 그들이 훗날 복잡하고 상호 의존적 관계의 국제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국제화 교육도 지구상의 다양한 문화, 국가 간의 상호의존, 국제 간의 경제적 경쟁관계 등 국제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전략, 태도 등을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외국의 경우 국제화 교육은 영토문제, 평화, 안전보장, 자율권 문제 등을 항상 세계적 맥락에서 다루고 있지만, 우리 교육의 국제화 전략에서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시스템을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변화된 환경에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개편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변화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인류의 다양성, 문화교류, 급변하고 있는 국제환경, 국가 간 상호의존 등을 중심으로 발전한 국제화 교육은 국제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각 국이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정보를 상호 교환 발전시키고 있다.

그러나 국제화 교육이 우리의 관심을 끌고 학교 교육에 반영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로 역사가 짧은 편이다.

국제화 교육부문에서 중요한 사실은 세계 거의 모든 교육자들이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있어서 다른 나라의 사례에서 많은 것을 배우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또한 국제화 교육은 자국의 이해와 사정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우 AIDS와 같은 건강문제, 인구문제, 그리고 환경문제 등이 교육과정 편성과 교육내용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서유럽 국가들의 경우는 보다 폭넓은 국제화 차원에서 접근하려고 시도했다. 유럽 국가간 문화동질성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했다.

세계에 부는 국제화 교육정보기술의 발달은 새로운 수업형태를 촉진시켰는데, 대학과 중고등학교 교육시설들 사이에 협력체제가 구축되고, 서로의 책임성이 융통성있게 분할되도록 발전했다.

특히 핀란드의 경우는 대학과 중고등학교들이 전국 곳곳에 있는 학생들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원격수업에 접속하기로 합의할 수 있다. 이것은 교육 기회의 증가를 가능하게 만들었으며, 중복교육으로부터 야기되는 비용을 감소시킨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교육대학과 사범대학 교육과정에 최초로 등장한 국제화 교육의 중요한이슈는 문화, 국가이익 그리고 환경문제였다.

그 실례를 보면 캐나다 대학들의 교육학과와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의 Mershon Center 등에서 국제화 교육의 이론과 현장조사 등 32학점 규모의 +교육과정이 펼쳐지게 되었다. 이밖에도 선택과목으로 국제화 교육의 +교과과정이 개설되게 되었다.

국제화 교육은 캐나다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범대학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었는데, 이것은 캐나다 정부산하 캐나다국제개발청이 재원을 조달할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외에도 비정부기구 등이 평화와 분쟁, 환경, 문화에 관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지원을 했기 때문에 국제화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이 도입될 수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국제화 교육은 세계적 공동 관심사를 교육과정으로 다루려는 근본취지를 내포하고 있으나 각 국은 이것을 자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취사 선택해서 운영하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의 국제화 교육도 현실에 맞는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개선, +정보활용과 공유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그리고 대학과 일선 중고등학교간의 역할 분담과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각 국의 국제화 교육은 학생들이 복잡한 국제관계를 이해하고 국제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외국의 추세를 보면 국제화 교육의 교육과정 편성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주제는 개발, 환경, 문화, 평화, 경제, 기술, 인권 등이었고, 그 다음이 민주주의, 국제기구, 인구, 건강, 인종문제 등이었다.

교육과정의 편성도 학제간 과정이나 통합 교과운영 방식을 채택하는 한편 교과영역 밖에서 다루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의 교육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시스템을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변화된 환경에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개편할 수 있어야 하고, 환경의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인프라와 정보화 교육 우리의 국제화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정보화 사회에 걸맞은 정보인프라 구축과 정보화 교육이다. 정보화 기술은 교육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촉매제가 된다.

정보기술 덕분에 언어, 문화, 인종, 성 사이의 경계가 둔화되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술 중심적이고 복합문화적 환경 속에 살아가도록 되어 있다. 정보화로 인해 변모하는 세상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곳이 바로 인터넷 가상공간(Cyber Space)이다.

인터넷이 세상을 바꾸고 있으며 정보화를 급속하게 진행시키는 원동력의 하나라고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인터넷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무엇보다도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달라졌다. 서울대 도서관 자료를 보다가 눈 깜짝할 사이에 국회도서관으로, 하버드대학으로, 옥스퍼드대학으로, 전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게 됐다.

이렇듯 인터넷에서는 새로운 가상공간이 생겼으며, 이 가상공간에서 상거래와 무역, 그리고 교육 등 실생활의 많은 활동이 이뤄지고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교육분야에서는 전 세계 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사이버대학이 이미 활동을 시작했다.

미국의 많은 대학들이 사이버 강좌를 개설했으며, 국내에서도 여러 개의 사이버 대학이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곧 우리나라에서도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대학의 강의를 듣고 졸업장을 받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가상공간은 주인이 없는 새로운 공간이며, 먼저 점령하는 사람이 주인인 것이다.

지금 세계인이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로 진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도 마치 콜럼부스가 신대륙을 먼저 발견한 것과 같이 미래판 신대륙인가상공간을 선점해야 할 때이다.

이를 위해서는 광범위한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고 국민 +개개인이 미래사회를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정보화에 대비한 국민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우리 교육은 정보사회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각 학교는 고속 전산망의 확충과 함께 정보통신시설을 +완벽하게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