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직교수 면담 … “불이익 일체 없게 할 것” 강조

▲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가운데)이 지난 30일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로 선정된 군산대에 방문해 보직교수들과 면담하고 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지난 30일 최근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로 선정된 군산대에 방문해 채정룡 총장 등 주요 보직교수들과 면담했다.

1일 군산대에 따르면 이 장관은 보직교수 면담에서 “군산대가 이번에 구조개혁 대학에 포함돼 안타깝다”면서도 “총장과 대학 구성원의 개혁적 마인드를 볼 때 이번의 위기를 발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은 “이번 일을 1년에 그치는 일시적인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으나 상시적 제도로 정착시켜 각 대학의 지배구조를 안정화시키고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대상 대학에는 재정이나 등록금 제한 등 어떠한 불이익도 없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채 총장은 “군산대는 몇 년 전부터 강도 높은 자체 개혁을 해오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왔기에 이번 조치를 둘러싼 구성원들의 걱정과 안타까움이 매우 크다”며 “이유야 어떻든 일이 벌어진 이상 노력해 더 좋은 성과를 얻겠다”고 말했다.

간담회 이후 이 장관은 군산대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미래와 대학’을 주제로 특강했다.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은 “대학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인 만큼 연구중심 대학도 좋지만, 앞으로는 학부교육을 선진화시켜 잘 가르치는 대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