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대비' 교내채용·단기인턴 등 편법 불사

각종 대학평가의 주요지표인 취업률 지표 관리에 혈안이 된 일부 대학들이 취업률 부풀리기에 나서 눈총을 받고 있다. 취업률 산정 시점에 맞춘 단기 인턴부터 모교 채용, 저임금 일자리 취업 종용까지 일종의 편법을 사용해 취업률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3일 대학들에 따르면 취업률 올리기 전쟁이 한창이다. 올해 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에서 큰 비중(20%)을 차지한 취업률이 낮아 하위 15% 명단에 든 대학들은 부실대학 꼬리표를 떼기 위해 취업률 올리기가 최우선 과제가 됐다.

졸업생을 한 명이라도 더 취업시키려는 대학들의 노력은 처절하다.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된 상명대는 총장이 직접 단과대학별, 개인별 학생 취업률 현황을 챙기고 있다. 교수 1명당 학과 학생 몇 명씩을 배정해 책임지고 취업시키는 할당제까지 도입하기로 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취업률 산정 시점을 겨냥한 꼼수가 판치고 있다. 서울 소재 A대 교수는 “지인이 운영하는 회사에 단기 인턴으로 학생 10여명 채용을 부탁해 취업시켰다”며 “3개월짜리지만 취업률에 잡힌다. 제대로 된 대책은 아니지만 지금으로선 그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토로했다.

취업률 올리기의 편법으로는 교내 채용도 있다. 서울 소재 B여대는 원래 대학원생이 맡던 대학원 행정조교를 학부생 졸업 예정자가 맡는 것으로 바꿨다. 이 역시 취업률 상승을 위해 학교가 나선 케이스다. 이 대학 졸업생 노모(29)씨는 “줄곧 대학원생이 조교를 맡았는데 올해부터 학부생으로 자격이 바뀌었다. 아무래도 취업률 때문인 것 같다”고 귀띔했다.

여대들의 경우 올해 교육역량강화사업 선정에서 취업률 지표가 불리해 대거 탈락했다. 특히 서울 소재 여대는 한 곳도 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하위 15%에는 여대가 한 군데도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 때문에 여대들은 학생 취업에 신경 쓸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일부 지방대는 아예 취업률 산정 시점을 앞두고 학교에서 직접 수백 명을 채용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올해 교육과학기술부가 대학알리미에 처음 공시한 ‘교내 취업자 현황’에 따르면 5개 대학이 전체 졸업생의 5% 이상을 교내 채용했고, 200~300명의 졸업생을 모교에 취업시킨 대학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남 소재 C대는 학생 300여명을 단기 교내 인턴과 조교로 채용해 취업률을 올렸다. 덕분에 이 대학은 취업률을 평균 이상으로 높일 수 있다.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선정된 대학의 한 관계자는 이 대학을 거론하며 “우리도 부실대학 판정을 받지 않으려면 편법이라도 써 조교로 수백 명씩 채용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는 교과부가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한 취업률로 기준을 강화했지만 대학들이 틈새를 파고든 것이다. 3개월 이상 계약과 함께 건강보험에 가입되면 취업자로 인정하는 교과부 기준을 악용한 것으로 ‘불법은 아니되 편법’으로 취업률을 부풀리고 있는 셈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취업자 기준 건강보험 가입자에 한해 엄격히 취업률을 산정하고 있지만 대학들이 기준을 악용하고 있다. 서류상 하자만 없는 편법이나 꼼수”라며 “교내 취업자가 지나치게 많은 대학 등 허수에 대해 체크하고, 취업률을 얼마나 유지하고 있는지도 정확히 파악해 실질적 취업률을 알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