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배경·출신에 오픈” 취지 무색

총장선거를 진행 중인 연세대가 등록후보 중 개신교 신자만 인정하고 천주교 신자는 후보에서 제외시킬 것으로 전해져 뒷말을 낳고 있다.

연세대는 지난 7월 말 총장후보 등록을 마감해 총 19명 중 본인이 고사한 경우를 제외한 13명의 후보에 대해 검증작업을 벌여왔다. 연세대 법인은 후보가 최종 확정될 때까지 신상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후보를 추려 이사회에 추천하는 총장후보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가 구성돼 본격적으로 논의에 들어가면 후보들의 면면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3일 연세대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후보 13명 중 천주교 신자인 후보 1명은 탈락하고, 개신교 신자인 나머지 후보들만 후보로 확정될 것이라는 설(說)이 학내에 나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내 비판 여론은 상당하다. 다양한 배경과 출신의 인사들에게 총장이 될 기회를 개방키로 한 이번 총장선거의 취지와 어긋나기 때문이다. 연세대는 이번 총장선거부터 기존 직선제를 폐지해 특별한 학내 인맥이나 파벌이 없더라도 총장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정작 후보 검증과정에서 특정 종교를 배제하는 모양새를 보여 논란이 일고 있다.

직선제를 폐지하고 다양한 인사에게 문을 연 이번 총장선거에서 참신한 변화를 기대했던 젊은 교수들의 불만이 크다는 후문이다. 이 대학 한 교수는 “결국 신상 비공개 방침이 후보의 실력이나 리더십과 상관없이 특정 종교를 배척하는 데 악용된 것 같다”고 꼬집었다.

특히 연세대 총장선거 규정에는 후보가 개신교 또는 개신교 특정 종파를 믿어야 한다는 내용이 없어 더욱 불공평한 처사라는 지적이다. 천주교 신자로 탈락설이 제기된 후보는 “소문이 사실이라면 천주교도 기독교인데 왜 탈락돼야 하는지 궁금하고 실망스럽다”고 털어놨다.

이와 관련해 연세대 법인 측은 “최근 심사위 구성이 완료됐다. 본격적으로 후보들의 비전을 듣고 가려내는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면서도 “선거 과정에서 총장후보의 신상 공개 여부는 결정된 바 없으며 현재 검토 중인 13명이 모두 후보가 될지도 확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