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회·교수회·총학, 규탄집회 갖고 교과부 맹비난

▲ 충북대 총동문회가 5일 학생회관 앞 광장에서 교과부 규탄 결의대회를 갖고 국립대 구조개혁 정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교과부 구조개혁 중점 추진 대상에 포함된 충북대의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 이 대학 동문회와 교수회 등은 규탄집회를 갖고 교과부 정책을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충북대 총동문회(회장 김주섭)는 5일 오후 대학 광장에서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 지정에 대한 교과부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충북대 교수회와 총학생회는 물론 충남대, 한밭대, 강원대 교수회 등도 동참했다.

총동문회는 이날 결의문을 내고 “교과부는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원칙을 무시하고 도세가 약한 충북과 강원의 거점 국립대를 희생시켜 대학구조조정의 업적을 부풀리려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동문회는 “언론사의 대학평가에서 전국 주요 100개 대학 중 29위를 차지한 충북대는 결코 개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교과부의 의도는 총장직선제 폐지를 통해 대학을 권력에 예속시키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문회는 “반값 등록금 등을 실현하기 위해 국립대 규모를 확대해야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국립대를 축소하려는 발상을 이해할 수 없다”며 “국립대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건실한 국립대마저 망하게 하는 이번 사태의 책임자를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충북대 부지와 건물, 구성원 그리고 자랑스러운 교명에 변동을 가하거나 훼손하려는 세력에 대해서는 어떠한 난관이 닥치더라도 단호하게 투쟁해 충북대를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며 “대학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와 전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현 상황의 부당성을 널리 알려 실추된 모교의 명예를 되찾겠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충북대 오원태 교수회장은 교과부의 직선제 폐지 방침을 맹비난했다. 그는 “시·군 의원도, 시장과 도지사, 대통령까지 선거를 통해 선출하고 있는 요즘 대학만은 총장 직선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교과부의 논리는 정치적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며 “총장 직선제 폐지를 통해 대학을 권력에 예속시키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남대 김용환 교수회장도  “교과부가 추진하는 선진화 방안은 후진화 방안에 불과하다”며 “몇년 전 고교 교육 개혁을 추진한 뒤 현 고교교육이 황폐화된 것처럼 교과부는 잘못된 평가지표로 대학을 후진화시키고 있다”고 선진화 방안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동문회와 교수회에 이어 총학생회도 6일 오후 학생총회를 열어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 선정 철회 등을 요구할 예정이어서 국립대 구조개혁에 대한 후폭풍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