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동참 의사 밝히면 제재 철회할 것”

교육과학기술부가 국립대 구조개혁에 동참하지 않은 광주교대의 입학정원을 22% 감축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밝혀졌다.

10일 광주교대에 따르면 이 대학은 최근 교과부로부터 내년 신입생 정원을 현재 369명에서 288명으로 81명(22%) 줄이고, 제반 행·재정 지원도 중단할 방침이라고 통보 받았다. 이와 함께 교과부는 광주교대의 내년 대학원 정원을 동결할 것이라는 계획도 전해왔다.

그러나 교과부는 오는 18일쯤까지 광주교대가 구조개혁 동참 의사를 밝혀올 경우 정원 22% 감축 등의 제재를 철회할 방침이다.

교과부는 학령인구 감소에 발맞춰 지난 2007년부터 매년 교원양성대학의 모집정원을 단계적으로 감축해 왔다. 내년엔 광주교대의 81명을 포함, 10개 교대의 전체 모집정원이 총 470명 줄어든다. 구조개혁 동참 교대의 경우 23.5명씩 정원이 감축된다.

광주교대는 교과부의 통보가 현실화될 경우 내년부터 사실상 정상적인 학교 운영이 불가능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광주교대 본부 측은 학내 구성원들이 교과부와 국립대 구조개혁 동참에 관한 MOU 체결에 협조해 주길 호소하고 있다.

박남기 총장은 10일 호소문을 발표하고 “우리 대학은 지금 새로운 도약의 역사를 써 나가느냐, 아니면 73년 역사를 뒤로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하느냐를 결정하는 기로에 와 있다”며 “정부안이 우리를 만족시키기에는 많이 부족하지만 국립대인 우리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안의 수용이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광주교대 구성원들은 우리 대학이 더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14일 내로 정부와의 MOU 체결에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교과부는 지난 4일 교대 8곳, 한국교원대와 총장 직선제 폐지 등을 골자로 한 국립대 구조개혁 MOU를 체결했다. 그러나 광주교대는 교수 60~70% 가량이 총장 직선제 포기를 거부해 MOU를 체결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 광주교대 한 직원은 “현재 직원·동문 등은 구조개혁 동참 의사를 밝히고 있으나 교수들의 반대로 동참하지 못하고 있다”며 “학교의 존폐가 놓인 상황에서 총장 직선제 고수가 최선의 선택인지 깊이 생각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