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대 총장

 

“구성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구조개혁이라야 진정한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정부는 대학 구조조정을 밀어붙이기보다 대학 구성원이 시간을 갖고 충분한 고민·논의를 거쳐 스스로를 바꿔가도록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

김윤수 전국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장(전남대 총장)은 정부의 국립대 구조조정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반값 등록금, 구조조정 등으로 유난히 어려운 시기에 협의회장을 맡았기에 각 국공립대의 의견을 수렴하고 피력해야 하는 김 회장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김 회장은 “협의회장 취임 당시부터 대학의 주요 현안을 정부와 지혜롭게 논의하는 ‘중간 다리’가 되겠다고 다짐했고 이 역할을 충실히, 제대로 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최근 정부의 구조조정 등으로 국공립대가 극심한 혼란에 빠져 있다.
“그동안 국공립대가 허울과 명성에 안주해 자기혁신을 게을리해왔다는 점은 불편하지만 진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정부의 역할·지원과 결부돼 있지만 세계 수준에 비춰본다면 우리나라 국립대는 미진한 측면이 많다. 그렇다고 해도 교육의 공공성을 포기해선 안 되고, 국립대가 우리나라 대학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기울인 노력을 과소평가해서도 안 될 것이다. 현재 대학들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바라는 것은 정부의 대학 구조조정 추진을 계기로 누구를 위한 고등교육이며 무엇을 위한 고등교육이어야 하는지, 국공립대의 책임과 역할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성찰하고 해법을 찾는 전환의 국면을 마련할 수 있었으면 한다.”

- 정부의 대학 구조조정을 보면서 소모적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막무가내로 구조조정을 강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나.
“대학 구조조정의 필요성에 대해선 대학들도 공감한다. 다만 방법론상에서 특정한 한 가지 방법만 가지고 해결하려는 것이 문제라고 본다. 예를 들어 ‘총장직선제’엔 단점도 있지만 장점도 있는데 무조건적으로 폐지를 밀어붙이니 부작용이 생길 수밖에 없다. 대학 구성원이 동참하지 않는 개혁은 그 어떤 것이라도 실패할 수밖에 없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대학 구성원이 스스로 고민하며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아가도록 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다.”

- 정부의 총장직선제 폐지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의견을 듣고 싶다.
“1987년 국공립대 최대 이슈가 총장직선제 실시였다. 총장직선제의 핵심은 ‘대학의 자율성 확보’에 있었고, 실제로 직선제가 대학의 민주화에 기여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현재 직선제 운영에 있어 각종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으나 이는 직선제 자체의 폐해라기보다는 구성원의 제도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정부는 총장직선제 폐지를 무조건 추진하기보다는 대학 구성원이 직선제에 대한 근본 논의부터 운영방안 등에 대한 합의점까지 직접 찾아갈 수 있도록 장려하고 지켜봐줬으면 한다.”

- 국립대 법인화에 대한 국공립대 총장들의 생각은 어떤가.
“대학마다 조금씩 입장이 다르겠지만 서울대의 법인화 과정을 당분간 지켜보자는 게 공통된 입장인 것 같다. 또 법인화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해도 대학의 다양성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법인화는 반대한다는 입장이 주류다.”

-국립대 교수들을 흔히 ‘철밥통’이라고 부른다. 개혁·변화에 게으르단 의미인데 이 같은 비판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우리나라 대학 시스템은 독일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한 번 교수가 되면 끝까지 교수인 시스템이다. 더불어 우리나라 교육에는 ‘장유유서’로 대변되는 유교 정신이 뿌리 깊게 박혀있다. 교수들이 변화의 필요성에 무뎌지고 젊은 교수들은 개혁을 하고 싶어도 선배 교수가 반대하면 주저앉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따라서 근본적인 대학의 변화·개혁을 이끌려면 구조의 개선과 함께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마음을 움직여야 할 것이다. 대학·교수 사회의 변화에 대해선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으로 본다. 진화의 속도가 느리기는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가려는 의식과 노력의 모습들이 있기 때문이다. 굴곡과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래도 조금씩 변화하고 진화하지 않겠는가.”

- 국립대들이 정부에 공통적으로 개선을 요청하고 있는 현안은.
“최근 기획재정부가 2012년도 정부 예산(안)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교과부가 요구한 국립대 시설비 예산을 30% 삭감했다. 최근 5년간 국립대 전체의 시설비 예산은 연평균 3600억원인데 물가·인건비 상승 등을 고려하면 예산을 삭감하지 않더라도 사실상 매년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각 국립대에 30년이 넘은 노후 시설물이 너무 많고 해양대의 실습 선박들은 20년이 넘었다. 예산이 부족해 시공 중인 사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데다, 노후건물 증가에 따른 보수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 국립대 시설 관련 예산 확대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예산 증액을 요청했다. 반드시 실행되길 바란다.”

 

▲ 김윤수 회장과 환담하고 있는 박성태 본지 발행인(오른쪽)

 

- 전남대 총장으로서의 이야기도 궁금하다. 총장께선 지난 2008년 8월 취임한 뒤 지난 3년 여간 특히 ‘교육’에 많은 노력을 쏟아왔는데.“교육에 실패한 명문대는 없다. 교육은 대학의 첫 번째 존재 이유다. 이 같은 신념을 바탕으로 취임 당시부터 대학의 비전을 ‘알찬 교육’으로 정하고 ‘21세기형 통섭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해왔다. 이를 위해 우선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대대적으로 강화했는데, 학생 1인당 교육비가 2008년 1150만원에서 지난해 1210만원으로 늘었고 2009~2011년 3년 연속 등록금을 동결하면서도 67%의 재학생에게 연평균 410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더불어 △총장명예학생 프로그램 신설 △산학협력을 통한 취업보장 맞춤형 인재 양성 △글로벌 캠퍼스 환경 조성 등도 벌였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수능성적 우수 신입생이 2008년 505명에서 2011년엔 585명으로, 외국인 유학생이 2008년 20개국 496명에서 2011년엔 42개국 1022명으로 증가했다.”

 

- 지역대학 총장으로서 안고 있는 가장 큰 고민은.
“지역인재 유출을 어떻게 하면 막을 수 있을지가 가장 고민스럽다. 오늘날의 지방대는 일방적으로 인재를 공급하는 기관이 돼버렸다. 경제·문화·교육 등 모든 것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지방대 학생 대부분이 졸업 후 지역을 떠나고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지역의 인재가 지역에서 자부심을 느끼며 질 높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최우선적으로는 지역에 학생들이 일하고 싶은 우수 기업들이 늘어나고, 해당 기업들에 지역 인재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할당제가 활성화돼야 한다고 본다.”

- 전남대의 위상이 전에 비해 많이 하락했다고들 한다.
“지역 주민들이 예전처럼 ‘내 자식을 서울에 있는 대학 말고 전남대에 보내도 되겠다’고 생각할 수 있게 만들려면 대학 전 구성원이 적어도 10년은 ‘헝그리 정신’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 충분히 서울 소재 대학에 갈 실력이 되고, 돈이 있는 학생이라도 전남대에 진학할 수 있게 하려면 10년간, 3대에 걸친 총장이 구성원과 함께 뼈를 깎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내가 10년의 시작이라고 생각했고 주어진 임기가 끝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 남은 1년여의 총장 임기 동안 어떤 점에 주력할 계획인가.
“대학이 조금이라도 변화될 수 있도록 마지막 순간까지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게 총장으로서의 임무라고 생각한다. 지방 국립대, 특히 전남대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이 어려움을 다음 총장에겐 조금이라도 덜 물려주고 떠나고 싶은 마음이다. 특히 취업률을 현재의 50%에서 60%로 끌어올리고 대학의 연구·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데 전력투구할 방침이다.”

- 창간 23주년을 맞은 본지에 대한 격려와 당부 메시지를 부탁한다.
“지난 23년간 ‘대학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대학의 위상 제고와 질적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주신 노고에 감사드린다. 무엇보다 대학 입장에서, 대학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언론이 있다는 것에 대해 정말 든든하게 생각한다. 좀 더 욕심을 낸다면 한국대학신문에 대학 구성원이 변화될 수 있게끔 따끔한 일침을 놓는 기사가 더 많이 늘었으면 좋겠다. 대학의 치부가 드러나는 것은 아프지만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선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한국대학신문이 대학에 ‘모멘텀’을 제공해달라.”

<대담=박성태 발행인 / 정리=민현희 기자/사진=한명섭 기자>
 

■ 김윤수 회장은… 
1949년 전남 광주 출생. 전남대에서 학·석사 학위, 오스트리아 비엔나농과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84년부터 전남대 교수로 재직하며 교무부처장, 기획연구실장, 대학원장 등의 보직을 거쳤다. 한국과학재단 전문위원, 한국목재공학회장,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사, 국가과학기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08년 8월 전남대 18대 총장, 올해 4월 전국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장으로 취임했다. 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종신회원, 국제목재과학아카데미 종신회원, 교과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 한국목재공학상 본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