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후보 “비리사학 복귀 제재 이뤄져야”

전교조, 참여연대 등 교육·시민단체와 상지대 등 12개 대학으로 구성된 ‘사학비리 척결과 비리재단 복귀 저지를 위한 국민행동’은 24일 청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나라당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가 사학비리 척결과 비리재단 복귀에 관한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민행동은 지난 20일 나경원, 박원순 등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 정상화 원칙에 대한 평가 △사학비리재단 복귀 결정에 대한 정치적 견해 △사분위에 대한 국회 청문회 개최 등 8가지 항목을 묻는 질의서를 전달하고 23일 낮까지 공개 답변을 요구한 바 있다.

이들 단체는 “서울시장은 정무적 입장이 고려돼 국무회의에 참석할 권한이 있고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서도 분명한 견해를 밝혀야 한다”며 “그러나 나 후보측은 시기의 부적절성을 이유로 답을 보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나 후보측의 이러한 태도는 본인이 사학의 이사로 일하고 있는 것과 맞물려 시민들의 의구심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며 “사학비리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되며, 교육적 측면에서 적합한 서울시장 후보인지 의구심을 생긴다”고 비판했다.

한편 야권통합 박원순 후보는 답변서를 통해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학교법인 정상화 원칙’ 특히 ‘파렴치한’, ‘반인륜범’, ‘강력범죄 행위자’가 아니면 학교에 복귀할 수 있다는 데 대해 잘못된 원칙”이라고 지적하며 “비리재단의 예외 없는 복귀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시민의 세금을 지키기 위해서도 제재가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박 후보는 이어 “회의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사학비리 근절과 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한 대안으로 사립학교법이 단호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행동은 “앞으로도 후보자들의 교육 의지를 점검할 것이며 사학비리 척결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을 촉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