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확인 차원서 착수… 기부문화 위축 우려" 해명

감사원이 대학 감사과정에서 ‘일부 사립대에 대해 기여 입학 여부를 조사했다’는 보도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감사원은 26일 해명자료를 내고 “모 대학의 4년간 신입생 전원의 주민등록번호를 제출받았다거나 10만 건 이상의 학생 주민등록번호를 추적했다는 내용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일부 언론의 “건국대·경희대·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연세대·이화여대·중앙대·한국외대·한양대 등 사립대학의 기여입학제 조사에 주력했다”는 보도를 일축한 것이다.

감사원은 “기부금과 관련해서는 회계검사 차원에서 대학들이 기부금을 적정·투명하게 수입처리하고 집행했는지 여부를 점검한 바 있으나 ‘기부금 입학’ 여부는 이번 감사의 중점 사항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만 감사원은 “특정 대학이 기부금입학제를 사실상 운영한다는 제보가 있어 일부 학생에 대해 그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은 있었다”며 “그러나 해당 대학으로부터 ‘건전한 기부문화 확산과 배치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돼 더 이상 감사를 실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학생과 기부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제출받은 사실은 없지만, 기여 입학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은 있었다는 뜻이다.

앞서 조선일보 등은 “A대학 감사에서는 최근 4년간 이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 전원의 주민등록번호를 제출받으면서, 동시에 최근 이 대학에 기부한 사람들의 주민등록번호를 함께 요청했다”며 “주민등록번호를 비교하면 부자(父子) 관계 등 학생과 기부자 간 친인척 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