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그러나 요즘 대학생들은 예전과 달리 방학이 그리 즐겁지만은 않다.

고학년은 고학년대로 취업, 진학 등 진로문제로, 저학년 역시 취업에서 자유롭지 못한 데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미진한 전공공부 보충, 학원수강 등으로 눈코뜰 새 없다. 좀체로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는 경기 탓이다.

여름방학을 맞아 일상의 고뇌를 잠시 접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여행을 떠나거나 레포츠를 즐기는 것도 활력 있는 대학생활을 위해서는 필요하다. 약간의 투자로 '의미있는' 여름방학을 만들어 보자.

·눈에 띄는 기차여행 기차여행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은 새로움과 기대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기차만이 줄 수 있는 넉넉함과 정겨움, 그리고 자신을 뒤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에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언제나 마음만 먹으면 떠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큰 맘 먹지 않고는 또 떠날 수 없는 것이 기차여행. 더구나 학생신분이라면 학기 중에 떠나는 것은 더욱 그러하다. 방학을 맞이해서 '테마가 있는' 기차여행을 감행해보자.

-.정선 5일장 : 오는 11월까지 끝자리가 2자와 7자로 끝나는 날 떠나게 되는 코스로 당일치기 프로그램이다. 끝자리 2자와 7자는 5일장이라는 특성 때문.

오전 8시 청량리역을 출발, 12시 48분에 정선역에 도착하면 정선 5일장을 보게된다. 3가지 코스가 있는데, 공히 정선 5일장은 포함되며 요금은 코스마다 다소 다르다.

1코스는 화암동굴을 거쳐 석공예단지, 약초시장 등을 둘러보며 2코스는 화암약수와 소금강, 약초시장, 아리랑공연 등이다. 3코스는 아우라지, 항골계곡, 난향공원, 약초시장 등을 차례로들른다.

-. 추암 일출 및 무릉계곡 관광열차 : 매주 토요일 무궁화호 편으로 오후 10시 20분에 출발해 다음 날 새벽 4시 35분 추암역에 도착하는 무박 2일 코스. 아침 7시까지 추암 해돋이 관광을 하고 다시 추암역을 출발해 무릉계곡에 도착, 관광을 한 후 아침식사를 하게된다.

일명 '무릉도원'이라 불리우는 무릉계곡은 두타산과 청옥산을 배경으로 형성된 계곡. 고려시대 동안거사 이승휴가 살면서 '제왕운기'를 저술하였고, 조선 선조때 삼척부사 김효원이 제명했다고 전해진다. 기암괴석이 즐비하게 절경을 이루고 있어 마치 선경에 도달한 것 같은 느낌을 주어 많은 인파가 몰려드는 곳이다.

조선 전기 4대 명필가의 한 사람인 양사언의 석각과 매월당 김시습을 비롯하여 수많은 시인묵객들의 시가 1천5백여평의 무릉반석에 새겨져 있는 것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무릉계곡을 나와 천곡동굴을 관광하고 점심무렵에 묵호항에 도착, 개별적으로 점심식사와 자유시간을 가진 후 동해역을 거쳐 오후 9시19분에 기점역인 청량리역으로 되돌아온다.

요금은 성인이 4만8천원인데, 여기에는 왕복 기차요금, 연계버스, 관광지 입장료, 여행자 보험료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출발일 정오까지 예약한 후 입금이 완료되어야 참여가 가능하다.

-. 안동 하회마을 관광열차 : 양반 고을 안동을 찾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 수, 금, 토요일에 출발한다. 1박2일 코스인 이 상품은 새마을호와 비행기를 이용, 요금이 다소 비싼 게 흠이다.

첫째날은 12시 10분에 풍기역에 도착해 인삼공장을 견학하고 부석사에 도착한다. 부석사에서 산채정식으로 점심을 떼운 다음 소수서원을 관광하고 다시 학가산 자연휴양림에 도착해 1박을 하게된다.

둘째날은 오전 10시에 도산서원에 도착, 관광을 하고 또 안동댐과 민속박물관을 1시간 가량 관광한다. 점심은 안동 민속촌의 '헛 제사밥'이라는 평소 먹기 힘든 음식이 제공된다.

이어 안동소주 공장 견학과 하회마을을 관광한 후 예천공항으로 이동, 비행기편으로 김포공항에 오후 6시쯤 도착한다. 요금은 숙박 이용인원과 출발 요일에 다르다.

월, 수, 금요일에 출발할 경우 2인 1실은 15만1천원, 3인 1실 14만6천원, 4인1실 14만1천원이며 토요일 출발은 각각 15만8천원, 15만3천원, 14만8천원이다. 물론 기차요금, 항공료, 연계 버스료, 숙식료(1박4식), 관광지입장료, 여행자보험료 등이 포함돼 있다. 문의 : 철도고객센타 1544-7788

·올 여름엔 래프팅을…. 올 여름방학에는 도심을 벗어나 산수가 뛰어난 곳에서 래프팅을 즐겨보는 것도 의미 있을 듯 싶다.

최근 2∼3년 사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래프팅은 이미 레포츠 마니아들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일반인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대중화 단계로 들어섰다.

래프팅이 이처럼 일반 깊숙이 파고든 것은 큰 부담이 되지 않는 비용도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자연과 호흡하며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는 데다 스트레스 해소, 도전정신과 개척정신 함양, 동료애를 느낄 수 있다는 점으로 최근들어 부쩍 인기를 끌고 있다.

래프팅 장소로 최고 각광을 받는 곳은 강원도 영월의 동강, 인제의 내린천, 철원의 한탄강 등. 우리나라의 마지막 비경을 자랑하는 동강은 수려한 경관이 백미이다.

특히 어라연 계곡에는 쉬리, 금감 모치, 송어, 쏘가리 등이 자생하고 있는 등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급류 타기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는 내린천은 국내 제일의 청정지역으로 꼽힌다. 급류타기 외에도 수량이 풍부한 비경지대에서 휴식과 수상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래프팅이 처음 시작된 곳으로 알려진 한탄강은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인기가 높다.

래프팅의 최적기는 6∼8월. 그러나 지금은 계속되는 가뭄으로 인해 이들 세 지역에서 래프팅이 가능한 곳은 동강뿐이다. 래프팅 업체들은 지금 당장은 내린천이나 한탄강에서의 래프팅은 불가능하지만 가뭄이 계속되던 예전과 비교해 볼 때 7월 들어서는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래프팅 계절을 맞아 래프팅 이벤트 업체들의 프로그램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대학생들의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기획한 곳은 사노코리아. 사노코리아가 마련한 '개그맨 전유성과 래프팅 간다' 프로그램은 오는 23일(동강), 7월 21일(내린천), 8월 11일(동강) 등 세 차례 마련했다.

매회 참가인원은 2백명이며 1인당 비용은 4만5천원. 사노코리아는 이외에도 매주 화, 목요일에 동강과 내린천에서 남녀 대학생과 회사원(만20세이상 30세미만)을 대상으로 '래프팅 미팅'도 실시한다. 참가인원은 남녀 각각 40명씩이며 참가비는 역시 4만5천원.

엔담은 오는 22일부터 8월 24일까지 매주 금요일 밤 11시에 출발, 익일에 돌아오는 무박 래프팅 '일출과 함께 급류를'을 마련했다. 익일 새벽 동해 해변에서 자유시간을 갖고 해돋이를 본 후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 30분가지 래프팅을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비용은 1인당 5만7천원.

역시 무박 래프팅으로 오는 23일부터 8월 25일까지 매주 토요일 밤 11시에 출발하는 ' 夜한 밤 야외 영화 아침엔 급류를'이란 프로그램도 젊은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익일 새벽 2시 인제 궁동 리조트에 도착, 리조트 내 야외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한 후 삼림욕을 즐기고 래프팅에 들어가는 일정이다.

참가 비용은 6만2천원. 이밖에 맨파워코리아, 우주레저 등의 업체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젊은이들을 손짓하고 있다.

한편 즐거운 래프팅이 되기 위해서는 래프팅에 맞는 복장이 필수적이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름이라고 해서 반팔과 반바지를 즐겨 입는데 반드시 긴팔 상의와 긴바지를 입어야 한다"며 "옷은 면직 계통이 무난하지만 비가 오거나 기온이 낮을 경우엔 추위를 느끼게 되므로 물에 젖어도 보온이 되는 플라시스템 원단 의류를 입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전문가들은 또 발바닥이 찰과상을 입지 않도록 운동화를 착용하고 장갑을 끼는 것이 상처를 입지 않는다고 덧붙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