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 학생 요구 대부분 수용 … 글로벌캠 반발 ‘변수’

한국외대(총장 박철)가 본·분교 갈등의 핵심 사안이었던 복수전공제도를 재정비하고 이달 말 학칙을 개정키로 했다.

17일 한국외대에 따르면 대학 측은 지난달 서울캠퍼스 학생들이 비상학생총회에서 요구했던 복수전공제도 개선안을 대폭 수용하고 오는 30일 복수전공제도 관련 학칙 개정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 제도를 둘러싼 논란은 본·분교 간 복수전공을 허용한 데서 촉발됐다. 복수전공을 신청한 글로벌캠퍼스(용인) 학생들이 서울캠퍼스 특정학과로 몰렸고 개설된 강의 수와 수강인원은 충분치 않아 정작 본교 학생들이 수강신청에 실패하는 경우가 속출했기 때문이다.

학위증에 제1전공으로 원전공이 아닌 복수전공을 표기할 수 있다는 점도 논란이었다. 서울캠퍼스 학생들은 “학벌세탁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며 학교 측에 꾸준히 개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비상학생총회에서 △학위증에 원적 표기 △복수전공 인원 제한 및 해당학과에 선발권 부여 △해당 학과 교원·수업 수 확충 등을 요구했고 한국외대는 이들의 요구를 수용하기로 했다.

한국외대 관계자는 “복수전공제도 개선안은 상반기부터 계속 논의되던 내용”이라며 “학생들이 빠른 결론을 바라는 만큼 이달 말 최종 개선안을 내놓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글로벌캠퍼스 학생들은 이번 제도 개선 과정을 두고 반발하고 있어 변수도 예상된다. 김기정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 총학생회장은 지난 9일 삭발까지 감행하며 “글로벌캠퍼스 학생들의 이해 관계도 얽힌 사안을 서울캠퍼스에서 독단적으로 처리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캠퍼스 학생들은 15일 학생총회를 열고 “글로벌캠퍼스에는 본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복수전공제도를 목표로 입학한 학생들도 있다. 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선안은 신입생부터 적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학교 측에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