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SDU, 3위 서울·고려사이버대, 4위 한양사이버대

2경희사이버대(총장 조인원)가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하는 2011년 KS-SQI(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사이버대학부문 1위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경희사이버대의 KS-SQI는 평균 63.2점으로 1위였으며, 뒤를 이어 서울디지털대(SDU)가 62.3점, 서울사이버대·고려사이버대가 60.9점이었다. 한양사이버대는 60.3점이었다.

경희사이버대는 이번 조사에 대해 “KS-SQI를 구성하는 7가지 차원(본원적 서비스, 예상외 부가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접근용이성, 물리적 환경)도 모두 다른 사이버대에 비해 우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한국표준협회가 지난 5~8월 70개 업종, 291개 기업(관) 국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품질 만족도를 조사해 평가한 결과다.

경희사이버대는 이번 결과에 대해 “우수한 강의 콘텐츠와 엄격한 학사 관리와 다양한 국제화 정책, 시공간을 초월하는 온라인 교육기관의 특성을 극대화해온 대학 측의 노력 덕분”이라고 밝혔다.

경희사이버대는 현재 △국내대학 최초로 미국 SCORM(강의 콘텐츠 국제표준) 인증 △방송통신위원회 주관 ‘대한민국인터넷대상’ 수상 △한국 U러닝 연합회 주최 콘텐츠 최고 등급 획득 △조선일보 주관 대한민국 교육경영대상 사이버대학 부문 대상 △2009·2011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사이버대학 부문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KS-SQI는 한국표준협회(KSA)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해 공동 개발한 모델이다. 해당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여 본 고객들의 서비스 경험에 의한 품질 평가를 바탕으로 한 한국서비스 산업의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