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는 2007년 죽전캠퍼스로의 본교 이전 이후 대학 경쟁력 강화에 온 힘을 쏟고 있다. △풍부한 교내외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대학 특성화 추진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한 연구 경쟁력 강화 △자매대학간 협력을 바탕으로 한 국제 경쟁력 상승 등을 주요 목표로 대학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개교 70주년을 맞아 단국대는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전전략 '단국비전 2017+ 도전과 창조' 비전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단국대는 2014년까지 5개 학문분야 세계 선두권, 10개 학문분야 국내 선두권 달성을, 2017년에는 세계 수준의 대학, 세계로 도약하는 민족사학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IT·BT·CT·외국어 특성화 추진 = 단국대는 죽전과 천안 양 캠퍼스의 풍부한 산학협력 인프라를 기반으로 캠퍼스별 특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죽전캠퍼스는 주변의 IT관련 인프라를 바탕으로 정보통신(IT)과 문화콘텐츠(CT) 관련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단국-삼성 모바일 연구소’와 관련 학과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차세대 미래산업으로 불리는 광에너지, 모바일 등의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공분야와 더불어 인문학 분야도 강세를 보여 한자사전인 <한한대사전>(45만 단어 수록)을 편찬해 학계를 놀라게 한 바 있다. 이 사전은 한자 종주국인 중국의 사전을 능가해 규모 면에서도 세계 최대를 자랑한다. 또한 단국대는 내년 3월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을 개원한다.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을 역임했던 김동호 석좌교수가 대학원장을 맡으며, 곽경택, 이명세, 박기용, 윤제균 등 국내 유명감독 등이 교수진으로 참여한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첨단 트렌드 기술의 융합을 접목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창의력을 지닌 영화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천안캠퍼스는 1978년 개교 후, 학문의 다양성과 캠퍼스 특성화에 매진하고 있다. 푸른 천호지와 캠퍼스가 빚어낸 최고의 면학 환경, 중부권 최대 규모의 단국대병원 및 단국대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 창업보육센터 등 중부권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천안캠퍼스는 의대, 치대, 약대, 생명과학계열 전공 등 200여명의 BT관련 교수진의 연구능력이 최대한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약학대학 설립을 통해 중부권 최대 규모의 의생명과학 클러스터가 구축됐다. 이를 바탕으로 학제 간 융복합 연구를 통한 BT특성화에 더욱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특성화를 선도할 각 분야 교책중점연구기관을 중심으로 해당 학과와 연구소 등이 긴밀한 연계관계를 맺으며 특성화를 가속화 하고 있다.

또한 천안캠퍼스에는 중국어, 일본어, 몽골학, 중동학, 영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등 총 9개의 외국어 학과가 존재하고 있으며, 세종시로의 국가기관 이전으로 다양한 언어 수요가 창출될 것을 대비해 외국어 분야 특성화를 진행하고 있다.

단국대는 죽전캠퍼스에서 단국리더스프로그램, 천안캠퍼스에서 단국엘리트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들의 리더십 배양과 전공분야 직무능력 및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향상시키는 등 도전과 창조정신을 겸비한 리더 양성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 대규모 학문단위 조정 실시 = 단국대는 2013학년도부터 캠퍼스 특성화를 위해 학문단위를 통합한다. 현재 양 캠퍼스에 산재돼 있는 중복학과를 캠퍼스 특성화 분야에 걸맞게 재조정해 기존 본·분교 체제를 캠퍼스 체제로 전환한다. 이렇게 되면 학과 중복률은 현재의 50%대에서 10%선으로 축소된다.

 
학문간 융복합연구 강화, 중복 투자 회피를 통한 재정 건전성 강화, 시설투자 집중화로 대학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문단위 조정 계획에 따라 응용과학 분야와 문화콘텐츠 분야는 죽전캠퍼스로 통합되며, 생명과학과 기초과학분야는 의생명 클러스터를 구축한 천안캠퍼스로 통합된다. 이외에도 일부 학과의 캠퍼스 간 조정도 시행된다.

[ 정시모집 이렇게 ]
죽전캠 1,034명, 천안캠 1,159명 선발

단국대는 201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죽전캠퍼스 1,034명, 천안캠퍼스 1,159명을 선발한다. 죽전캠퍼스는 '가'군에서 일반학생 26명, '나'군에서 수능우수자 340명, 일반학생 180명, '다'군에서 일반학생 488명을 선발하며, 천안캠퍼스는 '나'군에서 일반학생 393명, '다'군에서 일반학생 666명, 지역할당제 100명을 선발한다. (단 수시모집 결과에 따라 인원은 변동될 수 있음)

죽전캠퍼스 정시전형은 ‘정시=수능’ 공식에 걸맞게 수능성적만으로 선발하는 수능우수자 선발인원이 73명 늘었고, 학생부 석차등급 점수도 등급간 5점에서 2점으로 축소되는 등 수능 성적이 높은 학생에게 전반적으로 유리하다.

수능 점수는 백분위를 활용하며 탐구영역은 2과목의 평균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 반영교과가 1개라도 없는 자는 수능에 의한 비교내신을 적용하고, 자연계열인 정보통계학과와 건축학과는 사탐도 반영하기 때문에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모집단위에 따라 수리‘가’형, 과탐, 한문 점수에 5~10%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해당 영역에 자신이 있는 수험생은 이를 활용할만하다.

인문ㆍ자연계열은 나ㆍ다군 분할모집을 실시한다. 수능우수자(나 군)는 수능성적 100%를 반영해 선발하며, 일반학생(다 군)은 학생부 교과 30% 수능 70%를 반영한다. 사범대학(체육교육과 제외)은 1단계에서 수능성적으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20% 수능 70% 적ㆍ인성 면접 10%를 반영한다. 면접은 예비교원이 갖춰야 할 다양한 자질을 구술면접형식으로 질의하기 때문에 교수능력, 생활지도능력, 소명감 등 자신의 소신을 5분 이내로 답변하면 된다.

특성화 학부인 국제학부(국제경영학전공, 10명)는 차별화된 소수정예 교육프로그램 도입, 전학년 등록금과 기숙사비 지원, 해외인턴십 및 교환학생 보장 등 파격적 장학혜택이 있다. 수능 반영비율 중 외국어를 50%나 반영하기 때문에 외국어 성적이 뛰어난 지원자들에게 유리하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외국어 포함 3개 영역의 합이 6등급 이내)을 적용하며 합격자의 경우 수능 등급이 장학기준에 못 미치더라도 토플(IBT) 106점, 토익 930점 이상이면 4년간 등록금 50% 면제, 해외인턴십 보장 혜택이 주어진다. 국제학부(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역시 수능 반영영역 중 3개 영역의 합이 6~7등급 이내일 경우 장학금 등 파격적 혜택이 주어진다. 상경대학은 수리(가/나) 반영비율을 25%에서 30%로 상향시켰다.

실기고사는 가군(공연영화학부), 나군(체육교육과, 음대, 무용과), 다군(미술계열)에서 시행된다. 특수교육대상자(정원외)는 인문ㆍ자연ㆍ예능계열에서 26명을 선발하며 학생부 교과 30%, 수능 40%, 면접 30%를 반영한다. 면접은 계열 또는 학과별 수학에 필요한 지적능력과 사고력을 5분 이내에 평가한다.

 
천안캠퍼스의 정시전형은 학생부(교과), 수능, 실기 등을 선발 전형요소로 삼는다. 나군 일반학생은 인문·자연계열에서 학생부20% 수능80%를, 예능계열은 학생부10% 수능30% 실기60%를 반영한다.

다군 일반학생은 인문·자연계열에서 학생부30% 수능70%를 반영하고, 예능계열에서 학생부10% 수능30% 실기60%를, 체능계열(태권도학과 제외)은 학생부 20% 수능 50% 실기 30%를, 태권도학과는 학생부 10% 수능 40% 실기50%를 반영한다. 학생부는 등급 간 점수가 5등급 까지 5점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능 성적이 좋은 학생의 경우 보다 유리할 수 있다.

지난해 나군에서만 모집하던 치의예과는 나·다 군으로 분할하여 나군에서 32명, 다군에서 31명을 선발하여 ‘군’별 지원이 제한되어 있는 정시모집에서 수험생에게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의예과, 치의예과의 전형방법은 학생부 10% 수능 90%로 전년도와 동일하지만 수능 반영영역별 비율은 언어영역이 5% 증가하고, 탐구(과학)영역이 5% 감소해 언어15% 수리35% 외국어35% 탐구(과학 3과목 모두 반영)15%다.

약학대학은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4년제 대학 2년 이상 수료자를 선발하며 전년도 27명 보다 5명 늘어난 32명(정원외 포함)을 모집한다. 전형유형별 모집인원은 일반학생 20명, 창의적약과학자 5명, 충남지역대학출신자 5명, 농·어촌학생(정원외) 1명, 전문계고교출신자(정원외) 1명이고 이중 창의적약과학자는 입학금 면제, 4년간 수업료 전액 면제, 학업장려금 월 50만원 지급(연 8개월), 기숙사 입사보장 및 전액 지원, 해외 교환학생 지원 등의 파격적인 장학혜택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