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는 1972년 한성여자대학으로 개교했으며, 1978년 한성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면서 남녀공학으로 전환했다. 1993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했으며, 2000년 ‘대학종합평가 최우수 대학’에 선정됐다. 한성대는 현재 4개 단과대학, 7개 학부, 12개 학과 입학정원 1620명의 규모로 성장했다. 한성대는 ‘비전 2013’을 수립하고 Dynamic KOREA를 선도하는 도심 속 첨단 디지털 콘텐츠 프론티어(Digital Contents Frontier)대학으로 거듭하고 있다.

■ 창업 분야에 대학역량 집중 = 한성대는 국내 창업 1등 대학을 목표로 학생들이 창업을 통해 꿈과 상상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09년, 창업 컨설팅 제공을 위해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을 설립했으며 조직 개편을 통해 ‘취업지원팀’을 ‘취업ㆍ창업지원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2011년에는 창업 강좌 개설을 통해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시제품 구현까지 실제적인 창업 준비를 위한 도약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창업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창업동아리 활동과 창업 관련 수업 및 세미나 참석을 할 경우 마일리지를 제공해 이를 장학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2010년 시작한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매년 독창적인 예비 창업가를 발굴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한성대는 '상상력 인큐베이터'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상상력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바탕으로 그것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인재 양성소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다. 구성원 각자의 개성과 재능을 바탕으로 한 상상력으로 글로벌사회로 진출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다양한 장학제도 시행 = 한성대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크게는 성적장학, 봉사장학, 특별장학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안에서 26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다. 성적장학에는 11종류의 장학금이 있어 성적장학금, 자격증 장학금, 소년ㆍ소녀가장 및 국민기초생활 보호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 장애등급 1~3등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 등이 있다. 봉사장학에는 학생회 및 공개기부 간부로서 활동하는 학생과 재학 중 사회봉사 실적이 탁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2종류의 장학금이 있다. 마지막으로 특별장학으로 한성 인재상에 부합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혜택과 복지 장학금, 전국규모대회 입상자, 한성가족장학금 등 13종류의 장학금이 있다.

한성대에서만 유일하게 실시하고 있는 장학 프로그램으로는 ‘교육훈련지원장학금 제도’를 꼽을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도입한 것으로 학생들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펼치기 위한 전공 관련 교육훈련, 각종 고시 준비, 자격증 교육훈련, 영어교육훈련 등 취업을 목적으로 교육 받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한성대 재학 기간 동안 1인당 총 100만원 한도 내에서 교육훈련비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학생들에 대한 장학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정시모집 이렇게] 정시모집에서 총 807명 선발

2012학년도 한성대학교 정시모집에서는 ‘가’군, ‘나’군, ‘다’군으로 구분해 총 807명의 학생을 선발한다.(수시 미충원 인원을 포함한 정시 최종 모집인원은 수시 등록 마감 후 한성대 입학 홈페이지에 추후 공지 예정)
 
총 381명을 선발하는 ‘가’군의 경우, 일반학과(부)는 학생부 10%와 수능 90%로 340명을 선발하며,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회화과는 학생부 20%, 수능 20%, 실기고사 60%로 41명을 선발한다. 특히 회화과 선발인원 41명에는 농ㆍ어촌학생 전형 선발인원 1명이 포함되어 있으며, 회화과 실기고사와 관련된 사전 문제는 한성대 입학홈페이지(http://enter.hansung.ac.kr)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미리 공개하고 있다.

‘나’군은 무용학과 전형만 실시하며 선발인원은 총 25명, 반영비율은 수학능력시험 성적 40%와 실기고사 60%이며, 실기고사는 2분 이내의 ‘전공실기’ 작품을 준비하면 된다. ‘다’군에서는 일반학과(부) 329명, 미디어디자인컨텐츠학부 72명 등 총 401명을 선발한다.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일반학과(부)는 수능 100%로 선발하며, 미디어디자인컨텐츠학부는 수능 40%와 실기고사 60%로 선발한다. 미디어디자인컨텐츠학부의 경우에는 실기고사와 관련된 50배수의 사전 문제를 한성대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미리 공개하고 있다.

또한, 수시모집에서 정원외로 선발했던 농ㆍ어촌학생과 특성화(전문계)고교졸업자 특별전형의 경우 미충원된 인원은 ‘가’군에서 선발하며 미디어디자인컨텐츠학부만 ‘다’군에서 선발한다.

 
2012학년도 한성대 정시모집의 가장 큰 변화는 수능 성적 반영 방법으로 지난해까지 계열별로 3개영역씩 반영됐던 것에서 올해부터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모집단위를 제외하고는 4개영역 모두 반영된다.

단과대학별 수능 반영비율은 인문대학(의생활학부 포함)의 경우 언어 30%, 수리 10%, 외국어 40%, 탐구 20%, 사회과학대학의 경우 언어 25%, 수리 15%, 외국어 40%, 탐구 20%, 공과대학의 경우 언어 10%, 수리 40%, 외국어 30%, 탐구 20%다.

수능 영역별 가산점은 자연계열(공과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의 경우 전년과 동일하게 ‘수리 <가>형’과 ‘과학탐구영역’에 각 15점씩의 가산점이 부여되나, 인문계열(인문/사회/예술대학) 지원자의 경우 올해부터 일반학생 전형에 ‘직업탐구’가 반영되지 않으므로 전년도에 사회ㆍ과학탐구 선택 시 부여되었던 5점의 가산점이 폐지됐다.

군별 모집인원의 경우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가’군과 ‘다’군에 비교적 균등하게 분할 모집하는데, 특히 ‘다’군의 경우 전년도에 특성화(전문계)고등학교 졸업자이면서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신설되었던 “특성화(전문계)고졸재직자” 특별전형 부동산경영학과(야간)의 수시 미충원 인원을 추가 모집한다.

한성대는 201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특성화(전문계)고교를 졸업한 산업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을 시행한다. 수능 성적 없이 면접고사 100%를 반영해 야간 모집정원 37명을 ‘다’군에서 추가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고등교육법시행령에서 정한 특성화고교 졸업자이면서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재직자로 한정된다. 특별전형 대상이 되는 산업체 범위는 4대 보험 중 1개 이상 가입 사업체이며, 4대 보험 미가입 영세창업․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하고 세금 체납 사실이 없는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주목할 점은 특성화(전문계)고졸재직자전형으로 입학한자에 한해 수업료 30% 감면 장학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재학 중 해당 자격을 유지(산업체 재직)할 경우 8학기 내내 동일한 장학혜택을 지속적으로 부여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12월 23일부터 12월 28일 17시까지 한성대 입학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

[인터뷰] 방갑산  입학처장

"잠재력과 가능성에 아낌없이 지원"

 
-지난해 정시전형과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2012학년도 한성대 정시모집의 가장 큰 변화는 수능 성적 반영 방법으로 지난해까지 계열별로 3개영역씩 반영되었던 수능이, 올해부터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모집단위를 제외하고는 4개영역 모두 반영된다.

단과대학별 수능 반영비율은 인문대학(의생활학부 포함)의 경우 '언어30%, 수리10%, 외국어40%, 탐구20%’, 사회과학대학의 경우 ‘언어 25%,수리15%, 외국어40%, 탐구20%’, 공과대학의 경우 ‘언어10%, 수리40%, 외국어30%, 탐구20%’다. 수능 영역별 가산점은 자연계역(공과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의 경우 전년과 동일하게 ‘수리<가>형’과 ‘과학탐구영역'에 각 15점씩의 가산점이 부여되나, 인문계역(인문/사회/예술대학) 지원자의 경우 금년부터 일반학생 전형에 ‘직업탐구’가 반영되지 않으므로 전년도에 사회, 과학탐구 선택 시 부여되었던 5점의 가산점이 폐지됐다.”


-한성대만의 인재상이 있다면?

“한성대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지닌 학생으로 공동체 의식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추구한다. 또한 본교 교육이념인 진리(眞理), 지선(至善)을 바탕으로 공동선을 추구하는 창조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한성대는 열린 사고와 국제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수험생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최근 창의성과 다양성을 갖춘 인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한성대는 ‘상상력 인큐베이터’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각종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통해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펼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성대에서 본인의 꿈을 실현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