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군 분할 모집, 1261명을 선발

 
동덕여대는 2012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나‧다’군 분할 모집으로 1261명을 선발한다. 수시에서 이월된 최종 모집인원은 12월 21일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2011학년도 전형과 달리 올해부터는 ‘나’군은 수능 100%를 반영해 학생들을 선발하고, ‘다’군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학생부 30%, 수능 70%(인문‧자연 기준)를 반영해 뽑는다. ‘나’군에서는 인문, 사회, 자연계열 학생만을 선발하고 ‘다’군에서는 신설된 세무회계학과를 포함, 전체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학생부 반영 방법은 지난해와 비교해 반영과목 수가 증가했다. 지난해까지는 학과, 계열에 관계없이 선택된 교과별로 각 우수한 성적 3과목씩을 반영했지만 올해부터는 이수 단위 수와 관계없이 교과별 동일한 비율로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영어 교과 전 과목과 사회, 수학 교과 중 우수한 성적의 1교과 전 과목을 반영하고 △자연계열은 수학, 영어 교과 전 과목과 과학, 국어 교과 중 우수한 성적의 1교과의 전 과목을 반영한다.

수능 영역 반영 방법을 살펴보면, ‘나’군과 ‘다’군 일반전형의 모든 학과에서 동일한 수능 영역을 반영한다. 총 3개 영역을 반영하는데 외국어 영역을 필수로 반영하고 언어와 수리(가, 나) 영역 중 백분위가 높은 1개 영역과 탐구 영역 중 백분위가 높은 1개 영역(2과목 평균)을 반영해 평가한다. 

영역별 반영 비율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그러나 자연계열 지원자 중 수리(가)형과 과학탐구에 응시한 학생에게는 추가로 수리(가) 9%, 과학탐구 영역 6%의 가산점을 수능점수에 부여한다.

김우영 입학처장은 “수리(가)형과 과학탐구에 응시한 학생의 경우 최대 35점까지 가산점을 부여받게 된다”며 “교차지원 시에는 가산점까지 고려해 합격 가능성을 따져보고 학과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012학년도 정시 모집 ‘나’군에서는 지난해 실시했던 농어촌학생, 전문계고특별전형에 서해5도출신자특별전형을 추가했다. ‘다’군에서는 전문계고졸재직자특별전형이 진행된다. 농어촌학생특별전형과 전문계고특별전형의 경우 ‘나’군 일반학생 전형과 동일하게 학생부를 반영하지 않고 수능 성적만으로 학생을 뽑는다. 서해5도출신자특별전형 역시 수능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지만 수능 2개 영역 이상 4등급 이내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전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3년 이상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 실시되는 전문계고졸재직자특별전형은 학생부(30%)와 면접(70%)을 합산해 학생을 선발하며, 특별전형의 수능 반영 방법은 일반학생 전형과 동일하나 전문계고 특별전은 직탐 영역을 포함해 평가한다.

[TIP] 특화캠퍼스로 현장학습 비중 높여
패션은 청담, 공연은 대학로, 미술은 인사동으로

동덕여대만의 특별한 강점은 특화캠퍼스다. 패션의 거리인 청담동에는 디자인 연구센터가 위치해 있으며, 예술의 거리 대학로에는 공연예술센터가, 미술의 거리 인사동에는 동덕아트갤러리가 자리해 있다. 이처럼 해당 학과의 문화와 접해 있는 현장에 캠퍼스가 자리하고 있어 동덕여대 학생들은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접하며 전문가의 꿈을 키우고 있다.

 
■ 패션의 거리 청담동, 디자인연구센터
동덕여대가 디자인 분야의 최고 실력자를 양성할 수 있는 원동력은 패션의 중심 청담동에 위치한 디자인연구센터다. 디자인 연구센터는 실기실습실, 스튜디오, 자료실, 갤러리 등 최신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청담동이라는 위치적 장점을 최대한 살려 최신 트렌드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대학 및 대학원의 수업 대부분을 이곳에서 현장교육 프로그램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어 동덕여대 디자인학부생들은 바로 현장에 투입돼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능력을 갖춘 ‘준비된 프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해외 교육디자인 교육기관과도 교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유명디자이너들의 작업을 돕는 실직적인 실습도 가능해 국제적, 현실적 디자인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

■ 예술의 거리 대학로, 공연예술센터
동덕여대는 4년제 대학 최초로 공연문화의 중심지 대학로에 공연예술센터를 설립하고 방송연예과, 모델과, 실용음악과, 무용과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김광민, 김동수 등 실전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력들을 교수로 초빙해 생생한 현장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방송인 박경림, 김아중, 아시아 최초 포드 모델 강승현, 별, 거미 등 현장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있는 동덕인들도 상당하다. 공연예술센터는 지하 5층, 지상 8층의 건물에 각 학과 특성에 맞는 최적의 실습시설을 비롯해 450석 규모의 첨단 공연장, 세미나실이 마련돼 있어 학생들의 실력 양성은 물론, 외부 행사 개최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다. 2006년에는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시설들을 대폭 확충하기 위해 공연예술센터 신관건물을 준공해 학생들이 자신의 끼와 실력을 마음껏 펼치며 꿈을 키우고 있다.

■ 미술의 거리 인사동, 동덕아트갤러리
깊은 역사와 함께 한국의 대표적 화랑가인 인사동에 자리하고 있는 동덕아트갤러리는 한국의 미술문화를 보급하고 발전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덕아트갤러리를 통해 동덕여대 미술학도들은 선두적 위치에서 미술계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가고 있다. 특히 아트갤러리는 전국 4년제 대학 최초의 큐레이터 학과의 현장감 있는 실습장으로도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고 있다. 1979년 개관한 동덕아트갤러리는 세계 미술의 경향과 흐름을 조망하는 기획전, 한국미술의 동향과 현실을 평가하는 기획전 등을 추진하며 역량 있는 작가들을 발굴하고 후원하는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또 예술인들 간 상호교류를 위한 세미나, 예술 아카데미 등을 기획, 진행하는 등 사회적으로 공익을 주는 갤러리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인터뷰] 김우영 입학처장 
“면접, 자신을 다각적으로 표현해라”

Q. 지난해와 달라진 전형 방법이 있다면.
전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3년 이상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계고졸재직자특별전형과 서해5도민을 위한 서해5도출신자특별전형이 신설됐다. 또 이미 전형이 진행 중인 수시모집에서 입학사정관전형을 올해 처음으로 실시했다.

Q. 신입생들을 위한 좋은 장학제도 소개. 
수능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과 우리대학 석‧박사과정 등록금 전액, 해외 자매대학 어학연수비, 매월 일정액의 도서비를 지급하는 DDLP장학금 제도를 신설했다. 동시에 사회배려자 장학금을 전체 장학금의 30% 이상 배정해 가정형편으로 인해 대학진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고자 노력했다.

Q. 면접을 잘 볼 수 있는 팁이 있는지.
현 시대는 한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는 것보다 다양한 것들을 취합해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는 융‧복합 시대다. 면접 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답변보다는 자신의 주관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고, 다양한 각도에서 사고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각 대학별로 추구하는 인재상이 다르므로 희망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지원학과에 대한 사전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면접에 도움이 될 것이다.

Q. 동덕여대만의 특성화 전략은.
우리대학은 잠재력이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해 잘 가르쳐 세계 수준의 여성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엘리트 육성 프로그램인 동덕 다이내믹 리더십 프로그램(DDLP)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동덕 리더십센터를 개관해 교양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학생들의 체계적인 리더십 함양을 위해 DDLP을 올해부터 도입했다. DDLP는 리더십 교육뿐 아니라 봉사활동, 실습교육, 해외연수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담고 있어 기본적인 교양을 갖춘 여성 리더 양성에 비중을 두고 있다.

Q.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한 조언 한 마디.
이미 수능이 끝났기 때문에 점수에 연연하기보다는 남은 입시일정에 따라 전략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별로 내신과 수능 반영비율이 각각 다르고 전형방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각 군별로 자신이 관심 있는 대학별 요강과 전년도 입시결과 등을 세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은 희망대학의 입학 관련 부서로 직접 전화해 문의하면 좀 더 깊은 내용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