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집중교육‧ 정기적인 해외연수 시행

 
서경대는 지난 1947년 국내 최초·유일의 정규 4년제 야간대학으로 인가받은 ‘한국대학’으로 출발, ‘국제대학’을 거쳐 1992년에는 교명을 현재 이름인 ‘서경대’로 바꾸며 종합대학으로 승격됐다. 지난 2008년에는 전 학부를 주간학과로 전환했고, 현재 4대 단과대학에 6개 학부·17개 학과를 지닌 종합대학으로 성장했다. 대학원, 경영대학원, 미용예술대학원과 12개 부속기관, 13개 부설연구소를 갖춘 대학으로 성장한 서경대는 이제 국제화·실용화·첨단화를 통한 ‘글로벌 강소(强小)대학’을 꿈꾸고 있다.

■ 실용화·첨단화·국제화 원칙...작지만 강한 대학 = 서경대는 경쟁력 있는 첨단 학문분야를 선별해 집중 지원하고 있다. 단편적인 학생 및 교직원 교류를 탈피한 외국대학들과의 공동학위과정도 이런 원칙에 따라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다. 사회에서 요구되는 실용학문분야 추구 등 3대 핵심과제인 실용화, 첨단화, 국제화를 통해 작지만 강한 세계적인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 외국 대학교와 공동학위과정 운영 = 서경대는 글로벌경영학과, 나노융합공학과, 미용예술학과를 통해 미국·영국 대학교와의 공동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경대는 미국 서던 뉴햄프셔대학교(Southern New Hampshire University)와의 공동학위과정(글로벌경영학과)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서경대 글로벌경영학과에서 미국 서던 뉴햄프셔대의 비즈니스 스쿨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회계·재무 전공 프로그램이며, 전공수업은 영어로 진행돼 영어 실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서경대와 미국 뉴햄프셔대의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이다. 또, 미국 현지 어학연수와 계절학기 수업이수 기회 등을 통해 전공능력과 영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국내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미국대학 유학 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최신 시설을 완비한 글로벌 에듀케이션 센터를 운영, 탄탄한 지원 체계도 마련했다.

서경대는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Texas at El Paso, 이하 UTEP)와 공동학위과정(나노융합공학과)을 운영한다. 서경대 나노융합공학과에서 미국 텍사스주립대의 금속재료공학와의 인쇄전자공학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며, 첫 5학기 동안은 본교에서 영어 또는 한국어로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현지 대학교수를 초빙해 영어로 강의를 진행하는 집중적인 영어교육을 받게 된다. 나머지 3학기는 UTEP에서 수학하게 되며, 본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은 본교 나노융합공학 학사학위와 미국 공학교육인증원 ABET 인증 및 UTEP 금속재료공학과 인쇄전자공학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또한 서경대는 영국 국립 치체스터대학교(University of Chichester)와의 공동학위과정(미용예술학과)을 운영하고 학위를 수여한다. 세계적인 미용 산업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학문적 지식, 감성과 기술,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춘 미용전문인을 양성하는 게 목표다. 특히, 매 학기 영어집중교육을 실시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외국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모든 강의는 첨단 강의실과 국제 세미나실, 각종 실습실(헤어·메이크업·스킨헤어 실습실)과 전시실, 교수연구실, 부대시설을 완벽하게 갖춘 뷰티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영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공인된 실용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게 강점이다.

 

[정시모집 가이드]

'가' '다' 군 분할 수능 100%로 선발

서경대는 2012학년도 정시부터 ‘가군’, ‘다군’ 분할모집을 실시한다. ‘가군’에서는 디자인학부(비주얼콘텐츠디자인전공, 문화산업공예디자인전공)와 신설된 연극영화학부의 모델연기전공에서 60명을 선발하며, 그 외 모집단위는 ‘다군’에서 일반학생전형으로 779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수시 이월인원에 따라 모집인원은 유동적이며 예년에 비해 군이 분할됨으로 인해 수험생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분할모집과 더불어 전년대비 주요변경사항은 전형방법이 수능 100% 선발로 변경된 것이다.

전형방법에서 학생부 성적이 제외돼, 고등학교 교과 성적 보다 수능 성적이 자신 있는 수험생이 지원에 유리하다. 수능성적은 백분위 성적을 반영하며, 영역별 반영비율은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글로벌경영, 군사학과 제외)은 언어 35%, 수리 10%, 외국어 35%, 탐구(사/과/직) 20%로 반영한다.

글로벌경영학과는 언어 30%, 수리 20%, 외국어 50%를 군사학과는 언어, 수리, 외국어, 탐구(사/과/직) 모두 각각 25%씩 반영한다. 이공대학은 (나노융합공학과 제외)은 언어 10%, 수리 35%, 외국어 35%, 탐구(사/과/직) 20% 반영한다.

이공대학 지원자 중 수리‘가’ 형응시자와 과학탐구 응시자는 영역별 취득 백분위 점수의 5% 가산점을 별도로 부여한다. 나노융합공학과는 수리, 외국어 각각 40%, 과학탐구 20%를 반영하며 수리 ‘가’형 응시자는 백분위 점수의 5% 가산점이 부여된다. 예술대학은 언어, 외국어영역을 각각 40% 씩 반영하고 탐구(사/과/직) 20%를 반영한다. 탐구영역은 모든 모집단위서 최상위 성적 1과목만을 반영한다.

군사학과와 예술대학 실기전형 모집단위는 수능 성적 이외에 실기고사와 체력고사의 전형반영요소를 적용한다. 군사학과는 수능성적 80%, 면접고사성적 10%, 체력고사성적 10% 씩 반영되며, 신체검사를 실시해 합격, 불합격 자료로 활용한다. 군장교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지원해볼만 하지만 남학생만 지원가능하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예술대학 실기학과의 경우 분할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디자인학부와 연극영화학부 모델연기전공은 ‘가’군에서 모집을 하며, 연극영화학부 영화영상전공, 연기전공, 무용예술학과 한국무용전공, 음악학부 관현악전공, 피아노전공, 뮤지컬전공, 재즈전공 등은 ‘다’군에서 선발한다.

 ‘가’군에서 디자인학부는 발상과 표현 또는 사고의 전환 중 택일해 고사를 응시할 수 있으며 비주얼콘텐츠디자인전공은 수능 50%, 실기고사성적 50%, 문화산업공예디자인전공은 수능 30%, 실기고사성적 70%를 반영하고 있어 수능성적에 자신 있는 수험생은 비주얼콘텐츠디자인전공에, 실기에 자신 있는 문화산업공예디자인에 선택해서 지원이 가능하다. 금년에 신설된 모델연기전공은 수능20%, 실기80%를 반영하며, 워킹과 자유연기를 통해서 선발한다.

‘다’군의 연기전공, 한국무용전공은 수능 30%, 실기 70%를 반영하며, 음악학부는 수능 20%, 실기 80%로 실기의 반영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원서접수는 12월 23일(금)부터 28일(수) 17:00까지 인터넷 접수만 실시하며, 접수 마지막 날인 28일(수)을 제외하고는 토·일요일에 관계없이 24시간 접수가 가능하다. 일부 모집단위 지원자를 제외하면 원서를 접수하고, 합격자발표 때 합격여부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부담 없이 지원을 할 수 있다. 본인의 지원 자격과 제출서류 등은 반드시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는 모집요강을 통해서 확인하면 된다.


[인터뷰] 김치용 교무처장

"본교와 외국대학 학위 2개 가능"

 
- 외국 대학과의 공동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글로벌경영학과와 미용예술학과는 본교에서 4년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본교와 외국대학교의 학위를 동시에 수여받을 수 있다. 두 개 대학을 공동으로 졸업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두 개 대학의 학비를 모두 부담을 해야 하지만, 실질적으로 외국에서 학위를 받는 것에 비하면 매우 저렴하게 학위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할 만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미용예술학과 모집인원 전원은 영국의 국립 치체스터대학교(University of Chichester)와의 공동학위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글로벌경영학과의 경우 미국 서던 뉴햄프셔대학교(Southern New Hampshire University)와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내년부터 텍사스대와 공동학위 과정을 운영한다.

“나노융합공학과에서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교(UniversityofTexasatElPaso)금속재료공학과(Metallurgical&MaterialsEngineering)와의 협약에 의해 공동으로 운영되는 인쇄전자공학(Printable NanoEngineering)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양교의 학위를 취득하는 학사학위과정이다. 4년간의 교육기간 중 처음 5학기 동안은 본교에서, 나머지 3학기는 텍사스 주립대에서 수학하게 된다. 이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본교 나노융합공학전공 학사학위와 미국 공학교육인증원 ABET 인증 UTEP 금속재료공학과 인쇄전자공학 전공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서경대의 교육목표는?

“지금까지 공부를 얼마나 잘했는가 보다는 앞으로의 가능성과 성실성을 서경대에서는 더욱 중시한다. 잠재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의 가능성을 극대화해서 사회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 것이 서경대의 교육목표다. 꾸준히 노력하고 성실성을 갖춘 학생이라면 글로벌 대학을 목표로 하는 서경대와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