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대학구조개혁위 회의서 확정키로

대학별 점수 차 크지 않아 기준설정 고민

교육과학기술부가 6일 확정하려던 경영부실대학 선정을 9일로 미뤘다.

교과부는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제15차 대학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열고 ‘경영부실 대학 선정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구자문 대학선진화관(국장)은 구조개혁위 회의 뒤 “위원들이 12개 학자금 대출제한 대학에 실태조사 결과를 좀 더 살펴본 뒤 9일 회의에서 경영부실대학 선정안을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과부가 지난달 18일 마무리한 대출제한 12개 대학에 대한 실사에서는 △교육지표 5개(재학생충원율·취업률·전임교원확보율·신입생충원율·학사관리) △재무지표 3개(등록금의존율·교육비환원율·장학금지급율) △법인지표 2개(법정부담금 부담률·법인전입금 비율) 등 10개 지표를 점검했다.

또 해당 대학의 구조개혁 의지, 구조개혁방안의 실현가능성을 평가해 실사 결과를 도출됐다. 그러나 대학 간 점수 차가 크지 않아 어떤 기준으로 경영부실 판정을 내릴지 판단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교과부 관계자는 “대학별 급간 점수 차가 촘촘하기 때문에 어떤 점수 이하를 경영부실로 판정할지를 위원들이 판단하지 못한 것”이라고 전했다.

차기 구조개혁위는 9일 오후 2시 교과부에서 열린다. 교과부는 이날 경영부실대학이 선정되더라도 대학 수만 공개할 뿐 대학들의 명단을 공개하기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