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회 “임시이사 파견 연장” VS 구재단 “정상화 촉구”

‘사학비리 척결과 비리재단 복귀 저지를 위한 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8일 오후 3시30분 광화문 정부청사 후문에서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는 경기대 정상화 심의를 중단하고 임시이사 파견을 연장하라”고 촉구했다.

국민행동은 “경기대는 지난 9월8일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가 구성원의 정상화 의견은 무시한 채 구재단 측 요구만으로 경기대 정상화안을 사분위에 상정했다”며 “이제 사분위위원 대다수의 임기가 1개월도 남지 않았다. 임기 말에 졸속으로 경기대 정상화안을 처리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구재단이 횡령한 돈을 학교에 되돌려 놓았다고 해 정상화 요건이 충족되는 것은 아니며, 대학은 사람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으로 엄격한 도덕적 기준이 요구되는 곳”이라며 “사분위는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해 임시이사 파견을 연장하고 합리적 정상화 과정을 거쳐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행동은 또 “구재단 편들어주기 식 정상화는 정상화가 아니라 대학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이라며 “사분위는 먼저 구재단이 과거의 잘못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방향으로 조정 과정을 가져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학교법인 경기학원(이하 경기학원)도 이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정부 종합청사 후문에서 ‘학교법인 경기학원 정상화 촉구’ 집회를 열었다.

경기학원은 이날 집회에서 경기대 정상화와 관련해 설립재단 측과 종전이사회 입장을 밝혔다.

경기학원은 “학교법인에게 인정되는 헌법상 사학의 자유는 순차로 선임되는 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연결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이사들에 의해 실질적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그 중 종전이사는 학교법인의 자주성과 정체성을 대변할 지위에 있어 적절한 정식이사를 선임하는 문제와 관련해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지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학원은 임시이사 파견사유가 완전히 해소돼 이를 현 학교당국에 알리고 협조 요청을 했지만 종전이사회 입장은 모든 정상화 논의 과장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일부 구성원들은 종전이사회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비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사분위에 “종전이사와 설립자 측 명의로 제출된 정상화방안을 적극 검토해달라”며 “경기학원이 정상화되고 설립정신이 유지 계승될 수 있도록 선처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