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 2차 선정, 교육역량강화사업도 관심

■ 기관평가인증 촉각= 지난해부터 시작된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은 WCC와 함께 올해 전문대학가의 가장 큰 이슈다. 2014년부터 인증을 받지 못한 전문대학들은 재정지원 사업에서 제외되는 등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대학들이 올해 가장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하 인증원)은 올해부터 2년 간 전국 전문대학 145개 중 지난해 인증평가를 신청한 35개교를 제외한 110개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인증평가를 실시한다. 인증평가에 참여하는 대학 역시 지난해 35개에서 올해 60여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대학사명과 발전계획 △교육 △산학협력 △학생 △교원 △도서관 및 정보지원 △경영 및 재정 △교육시설 및 지원 △대학의 책무와 교육개선 등 인증원이 정한 9개 기준, 27개 세부기준, 72개 평가요소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 지난해 평가에서 정량 뿐 아니라 정성 평가 요소가 많아 대학들의 불만이 제기됐고, 이에 대한 논란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인증원은 이에 따라 지난해 인증평가를 진행하며 제기된 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인증평가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인증평가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대학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양한주 기관평가인증 평가위원은 “올해에는 인증평가 제도의 정착은 물론 평가 취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에도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양 위원은 “지난해 인증평가를 시행한 결과 전문대학에서는 인증평가를 ‘감사’ 또는 ‘시험’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았다”며 “인증평가의 취지는 모든 전문대학들이 일정 기준 이상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전문대학이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WCC 올해도 이슈= 지난해 전문대학에서 가장 큰 이슈를 꼽으라면 단연 ‘세계수준의 전문대학(World Class College, 이하 WCC)’ 선정이었다. 올해 역시 지난해에 이어 2차 선정을 두고 전문대학의 관심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WCC는 1단계는 교육역량강화지표를 활용해 40개 대학을 추리고, 2단계에서는 재정건전성, 3단계에서는 특성화 수준, 4단계에서는 산업계 만족도를 평가한다. 이에 따라 지난해 거제대학, 대전보건대학, 연암공업대학, 영남이공대학, 영진전문대학, 울산과학대학, 제주한라대학 등 7개교가 선정돼 최고의 전문대학이라는 ‘영예’를 누린 바 있다.

지난해 WCC 선정 대학들은 ‘전문대학의 대표’라는 자부심을 갖게 됐다. 대학의 인지도 역시 높아졌다는 반응이다. 우세진 울산과학대학 기획처장은 “WCC에 선정된 이후 학내 구성원들의 지부심이 높아졌다”며 “학교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입시에서 지원자들의 수준이 1~2등급 가량 향상될 정도”라고 말했다.

김정삼 영남이공대학 기획처장도 “WCC 선정 이후 학내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져 국가고객만족지수(NCSI)에서도 전문대학 1위를 차지했다”며 “수험생들도 WCC 선정 사실을 알고 지원한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WCC에 선정된 대학들이 전문대학의 모델대학인 만큼 자율성과 책임감을 동시에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황보은 교과부 전문대학과장은 “WCC에 선정된 대학들에 예산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각 전문대학이 발전계획에 따른 예산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자율성을 부여하는 만큼 책임감도 강조된다. WCC 대학은 3년 마다 취업률 등 필수 지표를 평가해 결과가 미흡하거나, 비리 등 WCC 선정 대학의 평판도를 떨어뜨리는 등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WCC 지정에서 해제된다.

■ 교육역량강화사업 세분화= 전문대학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액수가 달라지는 교육역량강화사업은 이제 전문대학들을 평가하는 잣대가 됐다. 현재 국회 예결위에 올라간 예산은 지난해 2600억원에서 올해 2340억원이다. 예산이 줄긴 했지만 전문대학들로선 선정 여부가 일종의 ‘자존심’이기 때문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전문대학가의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경우 수혜 대학 숫자가 줄고 지난해까지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눠 평가하던 기준은 좀 더 세분화될 예정이다. 계열별,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간 구분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황보은 교과부 전문대학과장은 지난해 12월 전문대학 기획실장협의회에서 현재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눠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 “대학별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경쟁체제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세분화 방침을 밝혔다.

선정 대학 숫자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가 없다”고 말했지만 “‘선택과 집중’을 전반적으로 강화할 것”이라 밝혀 상당수로 줄어들 전망이다. 올해 예정됐던 65개 대학 이하가 선정될 것이 유력하다. 한편, 교육역량강화사업과 연계된 대표브랜드 사업은 평가를 폐지하고 대학에 지원금을 먼저 주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 국가장학금 ‘골치’= 돈줄과 관련된 전문대학 관심거리 중 하나는 지난해 3000억원에서 올해 1조5000억원으로 늘어나는 국가장학금이다. 4년제 대학과 달리 전문대학은 소규모 대학이 많고 외부에서 받는 발전기금이 적기 때문에 II유형에서 어느 정도의 장학금을 받느냐는 대학 경영과도 직결된다.

이와 관련, 신입생들의 신청이 마무리되는 3월 이후에는 국가장학금 II유형을 얼마나 받았는지에 따라 이해득실을 두고 상당수 전문대학들이 경영전략을 다시 수립할 것으로 보인다. I유형은 학생들 가정형편에 따라 받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없지만, 7500억원 규모의 II유형은 ‘등록금 인하’+‘장학금 확충’ 기준에 따라, 다시 말해 대학의 ‘전략’에 따라 받는 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지방 전문대학들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대학들이 그동안 10%가 넘는 장학금을 줘왔기 때문에 사실상 장학금 규모를 더 늘리기가 어렵고, 그렇다고 등록금을 인하하기에도 무리가 있다. 지방 전문대학의 한 기획실장은 이에 대해 “더 이상 장학금을 늘리기 어려운 실정이라 결국 등록금을 인하해야 하느데, 그러려면 결국 인건비나 운영비에서 이를 보충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 ‘수업연한 다양화’ 판가름= 산업체 경력이 없더라도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전공심화과정이 지난해 42개 전문대학에 허용되면서 전문대학이 그동안 염원하던 ‘수업연한 다양화’가 사실상 가능케 됐다. 이에 따라 올해 전국 42개 대학이 179개 모집단위에서 ‘산업체경력없는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해 모두 모두 4245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이들 전문대학은 ‘2+2’ 또는 ‘3+1’ 형태로 4년제 수업을 실시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전문대학을 졸업해 전문학사학위를 가진 학생이 산업체경력없는 전공심화과정으로 바로 입학해 수업을 받으면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산업체 경력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는 기존 전공심화과정에서는 등록율이 절반도 안 되는 대학이 허다했을 정도로 성적이 저조했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을 타깃으로 할 수 있게 돼 숫자가 다소 늘어날 것이라는 게 전문대학의 전반적인 관측이다.

전문대학의 오랜 염원대로 수업연한 다양화는 풀렸지만, 올 한해 어느 정도 학생을 모으느냐는 전문대학의 미래까지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전문대학이 염원했던 수업연한 다양화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결과가 나쁠 경우 수업연한 다양화 역시 방향성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김기중·김재홍 기자 gizoong·duncan21@unn.net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