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2시,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

부산대는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17일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제1회 국제 선박 및 해양플랜트 기술 교류회: 심해저 및 극지기술 국제 기술 교류 워크숍’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 부산대는 첨단비선형역학 분야의 전문연구기관인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Irvine) 항공우주연구소와 심해저기술교류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국제적인 전문기관과의 국제연계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마련했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해양플랜트 기자재 산업 분야의 원천기술과 설계 제작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기업체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이 분야에서 20년 이상 활동하고 있는 영국 로이드선급의 팀 켄트(Tim Kent) 기술본부장,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비선형역학분야의 석학인 S.N. 아틀러리(Atluri) 교수, 중국의 저장대학교/Offshore Pipeline and Riser사 사장인 용배(Yong Bai) 교수, 영국 옥스포드대학교의 리차드 스넬(Richard Snell) 교수, 부산대 선박해양플랜트 기술연구원의 백점기 교수 등이 특별 강연을 실시한다.

이번 국제기술교류회를 주관하고 있는 부산대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원장 백점기 교수)은 지난해 9월 지식경제부 광역경제권 연계협력사업 주관기관에 선정돼 2014년 4월까지 3년간 총 사업비 174억 원을 지원받아 해양플랜트 초고압 시험인증 연계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의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부산대 서정관 교수는 “해양플랜트 Subsea 초고압 시험인증 국제연계협력체계 구축은 향후 심해자원개발 분야에 진출할 국내기업의 기술 자립을 가속화 할 것”이라면서 “세계시장 진입장벽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