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중기청 등 신규사업 아닌 연속사업은 지원계속”

▲ 19일 본지 주관으로 열린 교과부 장관 초청 지역대학 총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 한명섭 기자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에도 연속성이 필요한 국고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지원을 중단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탄력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19일 한국대학신문이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주최한 ‘이주호 장관 초청 대학총장 신년 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재정지원 제한대학이 교과부를 포함한 고용노동부·중소기업청 등 정부 지원에서 모두 제외되는 내용에 대해 개선을 검토한다는 내용이다.

박희종 관동대 총장은 “노동부나 중기청에서 발주하는 사업은 대학보다 학생 개개인의 창업 및 일자리 창출이 주목적인데,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선정되며 이에 대한 지원도 끊길 위기에 처했다”며 “기존에 지원받던 사업에는 영향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총장은 이어 “교과부도 취업·창업에 역점을 두고 있는 만큼 관련 사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을 중단하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대학 입장에서는 일단 한번 사업이 끊기면 재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세현 원광대 총장도 “중기청 창업선도대학사업 등의 재정 지원이 끊어질 위기에 처해있다. 정부 고용 증대정책의 일환이라는 측면에서 창업 관련 사업만은 대학 구조조정과 별개로 계속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정 총장은 “1년을 쉬면 한해 농사를 쉬라는 얘기다. 농토를 묵혀두면 황폐화된다”며 “대학의 창업 관련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에 상당한 역할을 해왔다. 창업 관련 사업만큼은 계속 지원될 수 있도록 교과부가 다른 정부 부처에도 힘써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김원배 목원대 총장 역시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선정됐다고 해서 타 정부 부처 사업 지원까지 제외되는 것은 불합리하다. 기존에 해오던 연속성 있는 사업이고, 사업 내용도 대학이 아닌 창업 자체를 직접 도와주는 것이므로 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지원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은옥 산학협력관은 “중기청·노동부 등 사업에 대해서는 연속성 있는 사업들은 재정지원 제한대학이라도 지원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협의하겠다. 신규사업에 대해서만 예외를 두는 방식으로 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