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통행에 제동 필요" VS "정책 추진 곤란"

대학마다 현안에 따라 교수협의회 갈등도 천차만별

대학마다 학교와 교수협의회 사이의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교수협의회는 “총장과 학교의 일방통행에 제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학교는 “사사건건 개입하는 탓에 제대로 된 드라이브를 걸 수 없다”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불협화음은 대학 현안에 따라 갈등도 제각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건국대·서강대·중앙대·KAIST 등 주요 대학에서 교수협의회와 학교 사이의 잡음이 일고 있다.

중앙대는 최근 사범대 S교수가 서헌제 인문사회계열 부총장에게 이메일을 잘못 보내면서 갈등이 수면위로 올라왔다. S교수는 서 부총장에게 ‘부총장이 마치 완장 찬 기업부회장처럼 행동한다’는 내용의 메일을 실수로 전체 교수에게 발송했다. 이에 따라 학교가 S교수를 직위해제하자 교수협의회는 “이메일로 부총장을 비판한 것이 어떻게 ‘불성실한 근무태도’라는 이유로 직위해제 할 수 있느냐”며 “학교는 S교수에 대한 직위해제를 철회하고 서 부총장은 즉각 자진사퇴해야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급기야 서 부총장은 2일 사임했다. 임경희 자연공학계열 부총장도 실험실 회수를 골자로 하는 교원업적평가제도개선(안)을 지난해 12월 발의했지만 교수협의회가 “교수의 기본권마저 부정하는 내용”이라고 반발하자 서 부총장과 함께 자리에서 물러났다.

서강대 교수협의회는 경영대 내부고발 교수와 남양주 캠퍼스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법원이 경영대 내부고발 교수 4명의 손을 들어주자 학교가 항소한 것을 두고 교수협의회는 “승소의 가능성도 없는 무모한 소송으로 명예를 더 이상 실추시키지 말아야 한다”며 “재단과 학교는 내부고발 교수의 고통과 피해가 없도록 화합해야 한다”고 성명서를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또 학교가 남양주 캠퍼스를 공청회 한번 열지 않고 진행하는 점을 지적하면서 소통을 촉구하고 나섰다.

건국대와 KAIST는 학내 현안보다는 총장 때문에 교수협의회와 대립하는 경우로 꼽힌다. 김진규 건국대 총장은 지난해 말 교수협의회가 실시한 신임투표에서 불신임이 무려 86%에 이르러 난처한 입장에 처했다. 934명의 교수 가운데 과반수가 넘는 595명이 투표한 결과 불신임 511명(85.9%)에 비해 신임은 고작 69명(11.6%)에 그쳤다. 이 같은 투표결과는 김 총장이 연구업적평가 기준을 재조정하면서 촉발됐다.

KAIST 교수협의회도 지난달 12일 서남표 총장의 해임 결의 투표가 높은 참여율 속에 진행됐다. 투표결과는 75.5%인 289명이 서 총장의 해임 촉구 결의문 채택에 찬성했다. 536명 중 71.5%인 383명이 투표한 것을 고려하면 상당수의 교수가 서 총장의 해임에 찬성 표를 던진 것이다. KAIST는 7일 이사진이 개편되면서 서 총장의 거취도 불투명해졌다. 당장 이사회가 서 총장의 해임 결의안을 상정하진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임기를 다 채울 수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 가운데 교수협의회와의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학교와 교수협의회 갈등에 대해 서울의 한 대학 교수협의회장은 “대학마다 현안에 따라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탓에 쉽게 해결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면서 “학교는 교수를 압박하고 교수는 반발하는 양상이 지속되기 때문에 진지한 논의가 이뤄지기 힘들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