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캘리포니아주립대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UC)가 입학지원서에 신입생들이 자신의 성적 취향을 기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폭스뉴스는 12일(현지시간) UC는 이르면 다음 학기부터 10개 모든 캠퍼스 신입생들 중 원하는 학생에 한해 성적 취향을 써내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학교 측은 “학생들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관련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그러나 실효성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대학학보인 ‘데일리 브루인’의 칼럼니스트 킴벌리 그라노는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해 성적소수자를 보호하고 그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동성애 옹호론자들도 “여러가지 신상정보 중 하나가 추가된 것 뿐”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반면 성 정체성을 조사해 또다른 차별만 불러올 것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 대학의 운영위원을 지낸 워드 코넬리는 “대학당국의 계획이 아주 좋지 않은 발상”이라며 “학생들은 인종, 성별, 성 정체성이 아닌 오로지 실력으로만 평가를 받아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미국에서 신입생들에게 성적 취향을 묻는 학교는 시카고의 엘름허스트 칼리지(Elmhurst College) 한 군데가 있다. 이 학교는 지난해 처음 입학지원서에 질문을 추가했으며 전체 학생 중 5%가 자신의 성적 취향을 써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