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장기 미취업자와 가사형편 곤란자들이 대졸 인턴사원 선발의 최우선 자격자로 선정된다.

정부는 최근 총리주재 실업대책위원회에서 결정돼 6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2차 대졸인턴제 세부 시행계획(시안)을 확정했다.

시안에 따르면 정부는 인턴제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각 대학들로 하여금 장 기 미취업자 및 가사형편 곤란자 등을 우선해 선정, 수혜적격자를 엄격히 관리토록 할방침이다.

또한 실업률이 높은 지역에 소재하거나 인턴 운영실적이 높은 대학에 가중치를 부여해인원을 유동적으로 배정할 계획이다.

인턴을 20명이상 모집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대학배정인원과는 별도로 지원하되 정규채 용을 50%이상 확대키로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으며 우수중소업체를 지원키 위해 인 턴배정한도(상시인원의 20%)도 완화해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 인턴을 운용해온 기업들은 인턴 정규채용비율이 70% 이상인 경우에만 추가 로 인턴사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인턴연수중 기간을 단축해 정규직으로 전환, 채용한 기 업에 대해서는 잔여기간을 계속 지원키로 했다.

노동부는 또 인턴수당 송금수수료, 인턴지도출장비, 인쇄비 등 대학의 관리운영비도 사업비의 범위내에서 인정키로 했다.

노동부는 이같은 내용의 시행계획을 6월중 공고를 거쳐 대학별로 인원을 배정해 7월부 터는 해당업체에서 인턴사원들이 근무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노동부 문기섭 고학력대책팀장은 "1차 인턴 시행과정의 미비점을 개선해 수혜대상자와 기업 등의 선별기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각 대학들의 인턴운용실적을 평가해 차별적으로 예산을 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월 고학력 미취업자 대책에 총 2천5백52억원의 예산을 상정해 5만 여명에게 추가 일자리를 마련해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