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대학가, 투표 열기 고조

제19대 총선을 일주일 남짓 앞둔 가운데 5일 오전 10시부터 부재자투표가 진행된 경희대와 서울시립대는 투표하려는 학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5일 부재자투표에 참여한 서울시립대 박재현(경영학과 3) 씨는 “대학생으로서 정치 참여기회를 조금이나마 행사하기 위해 부재자투표에 참여했다”며 “원래 정치에 대한 불신도 높고 투표에 별 관심 없었는데 군대를 다녀오고 지난해 6.2 서울시 보궐선거 이후 생각이 달라졌다. 확실히 투표로 반값등록금이 실현돼서인지 친구들 사이에서도 기존 정치를 바꾸려면 투표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생겼다”고 말했다.

서울시립대는 이번 총선에 앞서 부재자투표권이 있는 학생 6500여 명 중 40% 가량인 2593명이 부재자투표 신청을 했다. 이는 2010년 지방선거 당시 2214명에 비해 17%가량 증가한 수치다.

서울시립대 총학생회는 부재자투표 신청 홍보는 물론 투표당일 학생들이 잊지 않고 투표하도록 안내 문자를 보내는 등 각별히 애를 썼다.

서울캠퍼스와 국제캠퍼스 두 곳 모두 부재자투표소를 유치한 경희대 학생들도 강의실을 돌아다니거나 가판을 차리는 등 적극적으로 부재자투표 신청을 유도했다. 경희대에서 부재자투표소를 신청한 2100여명 중 1300여명은 경희대 학생회가 직접 발품을 팔아 신청을 받아낸 결과다.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대학생위원회 간부는 “부재자투표 기간은 매우 짧았지만 신청기간과 방법, 부재자투표의 이점 등을 홍보했다”며 “투표에 대한 관심은 많아도 정작 신청 방법이나 기준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확실히 2000명이 넘는 신청자를 받아 부재자투표소를 설치하려면 그만큼 학생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희대 부재자투표소에는 한국외대 학생들도 심심챦게 찾았다.

6일 난생 처음으로 투표에 참여했다는 한국외대 송모(프랑스어교육과 2) 씨는 후보 선택 기준에 대해 "모든 정당과 후보들이 반값등록금이나 일자리 문제 해결 등 20대를 위한 정책들을 내놓긴 했지만 표를 얻기 위한 작전에 불과하다면 의미가 없다. 후보개인과 정당이 그동안 20대의 고충을 얼마나 공감하고 활동했는지를 보고 투표했다”고 말했다.

2010년 지방선거에 비해 전국적으로 부재자투표소가 설치된 대학이 29곳으로 늘어나고 SNS를 통해 대학생들의 투표 열기가 한층 고조되고 있지만 여전히 부재자투표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부재자투표 신청기간을 몰라 놓쳤다는 건국대 이모(경제학과 4) 씨는 “재외국민투표는 거액을 들여도 투표율이 50%도 안됐다는데 차라리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터넷 투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홍보에 더 투자했다면 타지생활을 하는 대학생들이 더 쉽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 측은 “전례를 살펴보면 20대 투표율이 높을수록 대체로 진보 인사가 당선될 확률이 높다는 분석결과가 있다”며 “4.11 총선까지 유인물을 통해 대대적으로 투표를 독려하고 전면적 반값등록금 정책이 실현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부재자투표 첫날 대상자 75만여 명 중 42만여 명이 투표했으며 투표율은 55.8%를 기록했다. 부재자투표는 6일 오후 4시에 마감되며 투표하지 못하더라도 11일 지역구 투표소를 찾아 투표용지와 봉투를 반납하면 현장에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