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최근 내년부터 교육대학원을 포함한 특수대학원에도 전문박사과정 개설을 허 용하는 내용의 개선안을 마련한 것과 관련, 대학가에서 '사립대 당근책'의 일환이 아니 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2일 대학원제도 개선 및 2천학년도 대학원생 정원조정 기본계획을 발표, 오는 9월까지 관련 법령을 개정키로 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기존의 학술박사(Ph.D)와 다른 전문학위(석·박사) 제도가 신설돼 전문대학원과 특수대학원에 이 학위과정 개설이 허용된다.

그동안 대부분 이론교육 중심으로 운영돼온 전문대학원은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바뀌면서 법학, 의학, 신문방송학, 경영학, 교육학 등 전문영역 전반을 포함 하게 됐다.

그러나 대학가 일각에서는 지금까지 특수대학원이 운영돼 왔던 과거 사례를 취합해 보 면 교육부의 이같은 방침이 순수하지만은 않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로 사립대 특수대학원의 경우 그동안 학문의 질을 신장시키기 보다는 대학원생 수만 늘려 오히려 대학원까지 질 저하를 시킨다는 비판을 많이 받아왔다.

이번 개선안에도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제시되지 않고 오히려 특수대학원까지 박사과정을 허용해 대학원 질 저하를 더욱 가속화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시각이 그것이다.

특히 교육부가 이번 개선안을 통해 BK21논란으로 불만스러운 대학가의 분위기를 추스 리기 위한 '당근책'이라는 설도 이미 대학가에서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내 학문영역상 학술박사와 전문학위박사간의 구별이 모호해 일부 기업인들이나 정치 인들이 이를 악용한다면 지금까지 'OO최고위과정'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상아탑의 학 위판매를 양성화했던 폐단을 더욱 가중시킬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와 관련 "교육부가 직장인을 위해 이렇게 배려했다지만 과연 순수하게학문만의 길만 가려는 직장인들이 얼마나 올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