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 왜곡하는 총알받이용 인사" 교수들 비판

▲ 건국대 교수협의회와 직원노동조합이 총장 사퇴를 요구하며 본관 앞에 현수막을 설치했다.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기자] 김진규 건국대 총장과 교수협의회 등 구성원간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최근 교협이 총장 해임권고안을 의결한 것에 대해 김 총장이 주요 보직교수 교체라는 맞불을 놓으면서 마찰음이 커지고 있다.

10일 건국대에 따르면 교수협의회(이하 교협)는 지난 2일 김진규 총장의 리더십을 문제 삼고 총장 해임권고안을 의결했다. 그러자 학교 측이 9일 보직교수에 대한 인사를 단행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이번 인사에서 부총장을 비롯해 대학원장, 기획조정처장, 입학처장, 총무처장 등 주요 보직들이 대거 교체됐다. 구성원들은 ‘총알받이용’ 인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건국대 교협은 2일 교수총회를 열고 95.1%의 찬성으로 총장 해임권고안을 가결했다. 직원노조도 이에 앞선 지난 달 30일 총장 신임투표를 실시, 89.5%가 ‘불신임’으로 답했다.

건국대 한 관계자는 “교수들 여론이 좋지 않자 총장이 책임지는 모습은 커녕 총알받이용 인사를 단행했다”며 “본질을 왜곡하고 호도하려는 인사다.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보직교수 인사에 대한 적절성 문제도 지적했다. 과거 물의를 빚었던 교수를 주요 보직에 앉히는가하면 특정 단과대학에 편중해 인사를 단행했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이번 보직에 임명된 교수들의 소속 학과가 특정 단과대학에 편중됐다”며 “총장이 졸속으로 학사구조조정을 진행할 당시 적극적으로 협력한 단과대학의 교수들이 이번 인사에 대거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주요 보직에 문제가 있는 A교수가 임명됐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 관계자는 “A교수는 건국대 계열 수익사업체 출신으로, 2009년 교수 임용 당시에도 특채 논란이 있었다”며 “더욱이 주요 보직에 학교에 온지 얼마 되지도 않은 교수를 임명한 것에 대해 구성원들 사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한 교수도 “학교의 큰 축인 교수사회 전체가 교수총회를 통해 총장 해임권고안을 가결했다. 이사회에서 권고안에 대한 성찰이나 고려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보직교수를 교체한 것은 교수 전체에 대한 선전포고이거나 교수들의 의견을 무시하겠다는 처사”라며 “하루아침에 실질적인 책임이 없는 보직 교수를 바꾼 것은 총장 책임회피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김진규 총장에 대한 구성원들의 문제제기는 지난해부터 계속 이어져왔다. 지난해 11월에도 연구업적평가 기준이 독단적으로 재조정되면서 교협에서 김 총장에 대한 신임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또 계열별 부총장직 도입, 인문계열 통폐합 등 일방적인 학교 운영으로 구성원들의 비판을 받아왔다. 최근엔 의견수렴 과정 없이 폐강기준을 강화하면서 또 다시 교수들의 불만을 샀다. 이처럼 김 총장의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불만은 구성원들의 신임 투표로 이어졌고, 급기야 최근 총장 해임권고안 의결까지 오게 된 것이다.

이 같은 구성원들의 비판에 대해 학교 측은 “최근 일련의 사태가 있었기 때문에 분위기 쇄신을 하고 잘 해보자는 의미에서 인사를 단행한 것”이라며 “총장이 구성원들과의 대화와 소통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으며, 해임권고안에 대해서도 교수들의 의견을 깊이 생각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