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국비지원 촉구 시위

▲ 인천대생들이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정부의 법인화 재정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인천대 재학생과 졸업생 15명이 10일 오후 3시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정부의 법인화 국비지원을 촉구했다.

최성용 인천대 총학생회장은 “법인화 6년차부터 재정지원을 한다는 MOU 조항 때문에 인천대에 대한 재정지원을 기피하고 있지만 당장 인천시의 재정난으로 시립대일 때보다도 재정이 줄어들 위기”라며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6월 정부 예산안에 인천대 국비지원 예산을 편성해달라”고 촉구했다.

박종현 인천대 총동문회 조직국장은 “국립대학 법인 인천대가 당장 재정 위기에 처했는데도 지원을 기피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정부는 사태가 ‘국립대 사기’로 점철되기 전에 국립대학법인에 알맞은 재정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최성용 회장을 비롯한 면담 대표단은 인천대 학생 4218명의 서명서를 갖고 교육과학기술부를 방문, 국립대학제도과 관계자로부터 “등록금이 인상되는 등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인천시·기획재정부와 논의하겠다”는 대답을 들었다.

내년 국립대학 법인 출범을 앞둔 인천대는 지난해 예산이 430억원임에도 불구하고 당장 내년부터 인천시로부터 설립준비지원금 300억원 외에는 지원을 받지 못할 위기에 처했다. 그나마도 인천시에서는 재정위기를 이유로 기재부에 도움을 요청한 상태이며, 교과부와 기재부는 6년차부터 국비를 지원하기로 한 MOU를 근거로 재정 지원 여부에 대한 확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인천대 관계자는 “법인화를 앞두고 직면한 위기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하는 후보가 22일 진행되는 인천대 신임 총장선거에서 유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