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일자 학과 폐지… 위로금 지급·전과 조치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제주산업정보대학과 탐라대가 통합해 올해 출범한 제주국제대가 보건복지부 승인도 없이 보건의료계열 학과를 개설해 학생을 모집해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학은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말썽이 일자 해당학과를 폐지하고 학생들을 무조건 전과시켜주겠다며 뒷수습에 나섰다. 해당 학생들에겐 일정액의 위로금을 지급키로 했다. 일부 학생들은 자퇴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제주국제대에 따르면 대학측은 교과부의 대학통합승인만 믿고 정원 20명 규모의 작업치료과를 개설하고 지난해 학생을 모집했다. 작업치료사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조건을 내세운 신설학과라 학생 13명이 등록했지만 복지부 허가가 없기 때문에 이들은 시험에 응시할 자격도 받지 못한다.

대학 측은 이달 초 해당학과의 승인이 나지 않은 사실을 뒤늦게 파악하고 학생들에게 통보했다. 또한 지난 24일 학생·학부모 간담회를 열고 △무조건 전과 △위로금 지급 등 해결책을 내세웠지만 큰 실책을 범했다는 비난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 같이 황당한 실수가 나온 것은 지난해 제주산업대와 탐라대의 통합 추진·정부승인 업무를 진행하던 책임자들이 갑자기 ‘물갈이’ 된 탓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강부전 동원교육학원 이사장이 제주국제대 통합추진위원회를 지난해 7월 갑자기 해산하고 개교준비위원회를 따로 구성하는 바람에 인수인계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당시 이사장이 일방적으로 통합추진위원회를 해산한 데 대해 무효소송을 걸기도 했지만 이사회에서 문제 삼지 않았기 때문에 취하했다”며 “졸속 대학 통합 때문에 승인 없는 학과 개설 이외에도 여러 행정적 실수들이 발견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