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더타임즈 발표 ··· KAIST도 5위에 랭크

[한국대학신문 김봉구 기자] 포스텍(총장 김용민)이 영국 더 타임즈(Times Higher Education)가 올해 처음 실시한 ‘설립 50년 이내 세계대학평가(100 Under 50)’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고 31일 밝혔다. 더 타임즈는 "포스텍은 설립된 지 26년밖에 안 됐지만 재정적·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포스텍에 이어 스위스 로잔연방공대(Ecole Polytechnique Fédérale de Lausanne)가 2위를 차지했으며 홍콩과기대, 미국 UC어바인, 한국 KAIST가 톱5에 들었다.<표 참조>

더 타임즈는 △교육여건 30% △연구실적 30% △논문당 인용도 30% △국제화수준 7.5% △산업체 수입 2.5% 등 5개 분야 13개 지표에 대한 상대평가를 실시해 점수를 매겼다.

포스텍은 논문당 피인용수를 평가하는 ‘인용도’ 부문에서 92.3점, 기술이전 등의 산업체 수입 부문에서는 만점을 받는 등 총점 71.8점을 받아 1위에 올랐다. 로잔공대는 66.2점, 3위 홍콩과기대는 63점을 받았다.

1962년 이후 설립된 대학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도 100위권에 영국 20개, 호주 14개, 미국 9개 대학이 포함되는 등 영미권 대학들이 강세를 보였다. 국내에서는 포스텍과 KAIST 2곳만 10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평가를 담당한 더 타임즈 하이어 에듀케이션 필 배티(Phil Baty) 편집장은 “포스텍과 KIAST는 이미 명백한 월드 리더”라며 “수세기 동안 발전을 거듭해온 세계 유수의 대학들에 맞서 수십년 사이에 이만큼 성장했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평했다.

김용민 포스텍 총장은 “개교 이래 포스코와 국민들의 전폭적 지원과 성원 아래 교육·연구에 몰두한 열정과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수준 대학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국제 과학기술계를 이끌어나가는 인재를 배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표>더 타임즈 설립50년 이내 세계대학평가 상위10위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