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충원율 등 구조조정 지표 맞추기 노심초사

“지방대는 불리···대학별 특성 고려해야” 한목소리 

▲ 지난해 교과부로부터 재정지원, 학자금대출제한 대학으로 선정돼 구조조정에 들어간 원광대 교수들이 지난 4월 4일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대학 구조조정 철회를 주장하며 항의시위를 벌였다. 한명섭기자 news@unn.net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 올해 대학 구조조정을 목전에 두고 대학들이 초긴장 상태에 빠져들었다.  재정지원·학자금대출 제한 대학 평가에서 핵심 평가지표가 되는 취업률 조사가 이미 시작됐기 때문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는 8월까지 취업률 등 대학들의 평가지표 값을 취합한 뒤 8월 말이나 9월 초 재정지원·대출 제한 대학을 지정, 발표할 계획이다.

13일 대학가에 따르면, 대학들은 올해 초부터 교과부 구조조정 평가에 대비하느라 분주했다. 특히 지난해 하위 15%(재정지원제한 대학)에 포함됐던 대학들은 조금이라도 지표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다.

지난해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지정됐던 초당대 박윤창 기획연구처장은 “우리 대학 나름대로 준비를 하고 있지만 대학 간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하위 15%에 포함됐던 이 대학은 지난 2월 졸업생 가운데 취업을 못한 학생들을 전부 파악해 최근까지 교수들이 직접 산업체를 찾아다니며 학생들의 취업을 도왔다.

대출제한 대학은 4가지 절대평가 지표 중 3개 이상만 충족하면 ‘안정권’에 접어든다. 4개 지표 중 2개 이상의 지표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대출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절대지표는 4년제의 경우 △취업률 51% △재학생충원율 90% △전임교원확보율 61% △교육비환원율 100%다. 전문대학은 △취업률 55% △재학생충원율 80% △전임교원확보율 51% △교육비환원율 95%를 충족해야 한다.

때문에 대학들은 이들 절대지표만 기준에 충족하도록 관리하면 대출제한 대학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다만 전체 대학을 대상으로 하위 15%를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지정하는 평가에서는 다른 대학의 지표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

지난해 대출제한 대학으로 지정된 한 대학의 보직교수는 “혹시 다른 대학의 지표 수준과 비교해 볼 때 우리대학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느냐”며  “1년간 갖은 노력 끝에 4가지 절대지표는 충족한 것 같은데 문제는 상대평가인 하위 15% 평가”라며 초조함을 감추지 못했다.

본지 취재 결과 지난해 하위 15%에 포함됐던 대학이나, 포함될 가능성 있는 대학들은 모두 비상 체제다. 총장이 직접 취업률·충원율 등 핵심지표를 챙기거나, 교수 연구실이 밀집된 공간에 취업률 목표치를 알리는 포스터를 부착, 교수들을 독려하는 대학도 있었다.

취업률은 재정지원·대출 제한 평가에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지표다. 취업률의 높고 낮음에 따라 하위 15% 포함여부가 결정된다. 관동대 관계자는 “우리 대학의 경우 지난 4월 초부터 5월 중순까지 학교 전광판에 학과별 취업률을 매주 공개했다. 이것만으로도 교수들에게 적지 않은 압박이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하위 15%에 포함된 대학들은 불명예를 씻기 위해 1년간 지표관리를 해왔다. 하위권 대학들이 일제히 평가지표 제고에 매달리면서 교육 여건·성과의 전반적 상승은 장점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구조적으로 지방대가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과 대학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평가받아야 하는 데에 불만은 여전하다.

경기도의 한 사립대 기획과장은 “대학도 자율경쟁인데 현 정권에서는 경제부터 대학까지 모두 관치로 일관하고 있다”며 “대학마다 학문 특성이 모두 다른데 몇 가지 지표로 전체 대학을 평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쓴 소리를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