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까지 직선제폐지 않으면 개혁대상' 방침에 강력 저항

[한국대학신문 김봉구·전은선 기자] 경북대가 13~14일 교수 총투표를 통해 ‘총장직선제 고수’ 의견을 모은 데 이어 부산대도 직선제 폐지에 관한 총투표를 실시키로 했다. 아직까지 정부와 총장직선제 폐지 MOU를 맺지 않은 국립대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경북대는 교수회가 주관한 총투표 결과 투표권자 1111명 가운데 906명이 참가해 81.55%의 투표율을 보였으며 ‘총장직선제 존치·개선’이 56.84%(515표), ‘직·간접선거 배제’는 41.61%(377표)로 나타났다. 무효는 14표가 나왔다.

교수회 입장인 총장직선제 존치·개선은 직선제 방식 유지를, 교육과학기술부 입장인 직·간접선거 배제는 현행 직선제 폐지를 뜻한다. 경북대 교수들이 투표를 통해 직선제 고수 입장을 확인한 것이다. 이 같은 투표 결과는 지난 3월 목포대가 투표를 실시, 총장직선제 유지로 결론을 내고 교과부와 MOU를 체결하지 않은 데 이어 두 번째다.

그러나 본부는 이번 투표가 본부와 협의 하에 진행된 것이 아니므로, 이와 별도로 앞서 공고한 ‘총장직선제 개선 학칙개정(안)’에 대한 학내 의견을 21일까지 수렴한다는 입장이다. 김규원 교무처장은 “투표 결과는 참고사항일 뿐이다. 학칙개정안 의견 수렴 후 6월 말까지 교수평의회에 이관해 직선제 개선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손창현 교수회 의장은 “이미 교수들이 총투표로 직선제 유지라는 총의를 모았다. 학칙 개정 의견 수렴 절차가 무의미해졌다”며 “학칙개정안이 다수 의견에 반하는 내용인 만큼 본부가 일방적으로 절차를 강행하면 학내 소요가 일어날 것”이라고 반박했다.

부산대도 14일 학내에서 ‘대학 현안에 대한 설명회’를 갖고 총장직선제 폐지에 대한 찬반 총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수회와 협의해 투표방식을 확정·공지해 이달 안으로 투표를 진행하고, 투표 결과에 따라 학칙 개정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병운 부산대 교수회 의장은 “교수회가 단독으로 총투표를 실시하려 했는데 본부가 공동으로 주관하자고 제의해와 투표 문안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대는 직원들이 총장선거 투표처럼 일정 비율 이상의 직원 참여를 주장하고 있어 유권자 인정범위 등 투표방안을 놓고 논의 중이다.

그간 직선제 유지 입장을 고수하던 5개 국립대들이 움직이기 시작한 것은 구조조정 대상으로 낙인찍힐 것이라는 압박감이 가시화됐기 때문이다. 이들 대학은 8월 말까지 총장직선제를 폐지하지 않으면 교과부로부터 구조개혁 중점추진대학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현실적으로 6월 말부터 시작되는 방학 기간에는 교수들 의견을 모으기 어려워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야 한다. 경북대의 경우 학칙개정안을 넘겨받은 교수평의회가 60일 이내에 결정을 내리도록 돼있다. 8월 말까지의 시한을 맞추기 위해 본부가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

전남대·전북대·목포대도 내부 논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들 역시 이대로 있다가는 구조개혁 대상에 포함된다는 우려감이 크다. 특히 목포대는 앞서 투표를 실시해 직선제 유지 결론이 나왔으나 지난달 초 대학선진화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재논의에 들어갔다.

전남대는 투표 실시계획은 없지만 본부와 교수평의회가 계속 입장을 조율 중이다. 복문수 기획처장은 “구조개혁 대상으로 지정될 수는 없다. 8월까지 어떻게든 결론을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대 역시 서거석 총장이 단과대학을 돌며 직선제 개선 필요성을 설명해왔다. 김선희 기획처장은 “조만간 대학 전체 입장을 정리해 교과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