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 전국적인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학생들을 구제키로 한 +수해특별장학금 제도가 교육부의 무사안일과 대학당국의 무관심으로 실종될 위기에 처해 있다.

교육부는 최근 수해를 당한 학생들에게 2학기 등록금 납부를 유예해 +주거나 분할 납부할 수 있도록 대학에 협조요청공문을 발송했다.

이 제도는 현재 시행중인 실직자 자녀 중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등록금 납부유예 조치를 이번 수해 대상자까지 범위를 넓힌 것이다.

그러나 교육부 고등교육재정과가 대학에 공문을 발송한 24일은 대학가가이미 2학기 등록에 들어간 시점이었다. 더구나 대부분의 대학들은 수해 학생의 숫자조차 파악하지 못한 상황.

이로 인해 지난 3일 교육부에 수해특별장학금 지급계획을 보고해 온 대학은 전국 2백여개 대학 중 단 10여개 대학에 불과했다.

대학당국도 수해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처가 미흡했다는 +점에서는 비난을 면할 길이 어렵다.

서울대는 지난 19일 수해 가정을 돕기 위해 매학기 2억원으로 책정된 특별대여학자금 규모를 2학기에는 4억원으로 늘려 수해학생에게 우선권을 주기로 했다.

하지만 등록기간이 끝난 지난 3일 대학당국이 파악하고 있는 수해장학금 신청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그만큼 실질적으로 장학금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홍보조차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이 중론.

고려대의 경우 예산문제를 이유로 수해장학금을 아예 책정조차 하지 않고 있어 학생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고려대측은 수해학생들을 위해 처, 과장협의회에서 자발적으로 2백만원 정도의 기금을 조성했지만 이같은 예산으로는 지방학생들이 태반인 고려대의 특성상 수해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다.

경희대와 중앙대도 수해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은 따로 책정하지 않고 수해 대상자들에게 등록금 분할제도를 이용할 것을 권유하는 수준에서 그치고 있다.

한편 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양대, 성균관대 등은 많게는 +1억원에서 5천만원에 이르기까지 수해특별장학금을 마련, 혜택을 줄 예정이어서 이들 대학들과는 대조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