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단체자추천전형 등으로 105명 선발
전교생 기숙사·신입생 전원 장학금 제공

‘소수정예 교육’의 기치를 내걸고 2002년 문을 연 금강대가 올해 개교 10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금강대는 일정 수준 이상의 기본소양을 갖춘 소수의 신입생만을 선발, 우수 인재 배출에 집중해 왔다. 그 결과 각정 고시는 물론 해외 명문대학원생들을 다수 배출하며 작지만 강한대학으로 자리매김을 확고히 했다.

금강대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대학이 양적팽창보다는 교육과 연구의 질 관리에 집중해 왔기 때문이다. 수능 1~2등급 이상 수준의 엄격한 자격조건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은 대학에서 입학한 후 전공분야별 최고의 엘리트 교육을 받는다. 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전공별 소수정예 교육을 받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 세계무대에서 활동할 전문 인력으로 양성된다. 이러한 특성화 교육으로 국내에서 입지를 확고히 한 금강대는 새로운 10년을 향해 ‘세계 대학 속의 금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금강대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도 세계로 뻗어나갈 문은 활짝 열려있다.  

■ 수시모집에서 4개 전형으로 105명 선발 = 금강대는 201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정원 165명 중 105(63.5%)명을 선발한다. △종교단체장추천자 전형으로 26명 △사회봉사자 및 선․효행자 전형으로 15명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으로 42명 △어학특기자 전형 22명 등 4개 전형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종교단체장추천자 전형은 우리대학이 인정하는 종교단체(민법상 비영리 재단법으로 설립․허가된 종교단체, 단 불교의 경우 한국불교종단협의회에 가입된 종단)에 재직 중인 성직자 또는 일반 불제자로서 종교 단체장(또는 주지스님)의 추천을 받은 자(불교종립고등학교의 경우 학교장 추천 가능)가 지원가능하다. 전형요소 반영비율은 학교생활기록부 70%, 면접고사 30%다.

 사회봉사자 및 선․효행자 전형 중 먼저 사회봉사자 전형은 사회봉사활동 시간이 50시간(단,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사회복지법인으로 등록된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봉사활동이 30시간 이상 포함)이상인 학생이 대상이다. 학교장(또는 단체장)의 추천을 받아 한다.

선․효행자 전형은 중앙정부기관, 중앙 또는 지방언론기관, 4년제 정규대학, 전국규모 NGO단체에서 1회 이상 선․효행상 수상자로서 학교장(또는 단체장)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요소 반영비율은 학교생활기록부 70%, 면접고사 30%로 이뤄진다.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은 교과성적우수자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70%, 면접고사 30%로 이루어집니다. 더불어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행정학과, 국제통상학과, 회계학과의 경우 수능 언어, 외국어(영어), 수리영역 중 1개 영역 이상이 2등급 이내, 사회복지학과, 영어통번역학과, 중국어통번역학과, 일본어통번역학과의 경우 수능 언어, 외국어(영어), 수리, 탐구(사회 또는 과학)영역 중 1개 영역 이상이 2등급 이내(단, 탐구영역은 2과목 평균등급이 2.0 이내)면 된다.

 어학특기자 전형은 영어통번역학과, 중국어통번역학과, 일본어통번역학과에서 시행한다. 영어통번역학과의 경우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의 성적으로 토익 850점 이상 또는 토플 필기평가 567점(iBT87점)이상 또는 텝스 760점 이상이어야 지원 가능하다.

중국어통번역학과는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의 성적으로 중국어능력시험<신>HSK 5급(총점195점) 이상 또는 영어 토익 800점 이상이어야 지원 가능하다. 일본어통번역학과는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의 성적으로 일본어능력시험 JPT 550점 이상 또는 일본어능력시험 N2급 이상이어야 지원할 수 있다. 전형요소 반영비율은 학교생활기록부 30%, 면접고사 20%, 자격성적(어학성적) 50%로 이뤄진다.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방법은 2013년 2월 졸업 예정자의 경우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를 반영한다. 2013년 이전 졸업자의 경우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를 적용한다. 반영교과 선택은 국어, 영어, 수학 교과 중 2개 교과(각 40%)와 사회 또는 과학교과 중 1개 교과(20%)를 선택하여 3개 교과를 반영하되, 반영 과목은 우리대학 분류 반영 교과목에 따른 전 과목을 반영한다.

수시 입학원서는 2012년 8월 20일부터 9월 11일까지다. 인터넷, 우편, 방문으로 접수 가능하다. 

■ 국내 최고 장학제도…신입생 전원 장학금 = 금강대는 무엇보다 등록금 이상을 장학금으로 받는 파격적인 장학 제도가 가장 큰 장점이다. 신입생 전원 장학금을 비롯해 전교생 장학제도, 우수 졸업생에 대한 장학제도 등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를 자랑하고 있다.

뿐만 아리나 재학생 전원에게 재학기간 내내 기숙사를 최소 비용으로 제공한다.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최적의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이는 타 대학이 모방할 수 없는 금강대만의 ‘소수정예 교육’ 특성화 전략이다.

지난 2011년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 대학정보공시에서 학생 1인당 1년 장학금이 723만원으로 학생 1인당 등록금 700만원보다 23만원 많았다. 학생 1인당 장학금이 국내 전체 대학 중 카이스트에 이어 전국 2위, 사립대 1위에 해당한다.

신입생 전원에게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며, 전교 수석자 및 수능성적 우수자에게는 별도의 도서구입비를 지급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2학년부터도 일정 성적 이상이면 인원제한 없이 장학금을 지급한다. 뿐만 아니라 매학기 성적 우수자와 국가고시, 공로, 학술활동, 근로 등 각 분야에서 특기와 우수성이 두드러진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장학금 및 매월 도서구입비를 지급하는 등 국내 최고수준의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한다. 교육의 국제화와 재학생의 학생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해외 명문대학 진학 졸업생에게 2년간 장학금을 지급하고, 법학전문대학원 진학한 졸업생에게 3년간 장학금을 지급한다.

금강대는 소수정예 특성화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딩캠퍼스(Boarding Campus)를 운영하고 있다. 보딩캠퍼스는 하버드, 예일, 콜넬대 등 미국의 명문대학들이 전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기숙 캠퍼스 제도로, 전교생이 4년가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꼐 생활하며 공동체의식과 문화적 다양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한 ‘생활+현장학습’형 24사간 글로벌 교육지원 시스템이다. 재학생들은 각종 편의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진 2인 1실의 초현대식 기숙사에서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

또한 기숙사 내에는 생활과 여가를 위한 외국어라운지(영어, 중국어, 일본어), PC방, 노래방, 헬스장, 당구장, 탁구장, 세탁실, 전통찻집, 매점, 미용실 등 학생들이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최상의 시설을 구축하고 있어 조금도 불편함이 없는 ONE-STOP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