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내 대학과 공동학위 수여…개도국 농업인력 육성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서울대는  개발도상국 인력을 국내로 초빙해 국제 농업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2년제 전문 대학원인 ‘국제농업기술대학원’(가칭)을 강원도 평창에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7일 서울대에 따르면 평창 그린바이오 첨단연구단지 들어설 이 대학원은 농업 관련 공무원 등 국내 학생뿐 아니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지원하는 아프리카, 아시아 등의 개발도상국 유학생을 상대로 국제농업 관련 전문지식과 최신 동향, 기술 등을 교육한다.

대학원은 이와함께 강원도 내 대학 학생들에게도 교과과정을 일부 개방해 공동학위를 수여하고 지역 대학 교수진을 겸임 교수로 초빙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공동학위제 운영이 결정되면 서울대가 국내 대학과 공동학위를 수여하는 첫 사례가 된다.

이 대학원은 단일 전공인 국제농업학 석사학위 과정만 운영할 예정이며, 수강생들은 축산, 농산물 가공, 종자기술, 농업시설공학에서 심화 분야를 선택한다.

서울대는 설립안이 확정되는 대로 교육과학기술부에 신설인가를 신청하고  2014학년도 전기 모집부터 학생을 선발할 방침이다.

평창 그린바이오 첨단연구단지는 대지면적 278만여㎡(84만평) 규모로 연구소와 교육시설, 목장, 산학 협력단지 등이 들어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