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와 손잡고 우수인재 양성

 
지난해 교명을 변경하고 ‘제2창학’을 내건 강동대학이 주목할 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실용음악과를 신설하고, 토요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예술 분야 강화에 나선 것. 이밖에 하이닉스와 손을 잡고 고급인재를 키워내며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등록금 인하는 물론, 전체 80%(2011년 2학기 기준)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학생과 함께 하는 대학으로도 거듭나고 있다.

■ 인기 최고 ‘실용음악과’ 신설= 지난해 가장 이슈가 된 학과는 실용음악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등 TV 오디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실용음악학과도 덩달아 인기를 누렸다. 이에 따라 실용음악과의 경쟁률이 100대 1을 넘어가고 있으며, 이를 신설하는 대학도 늘고 있는 추세다.

강동대학은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올해 실용음악과를 신설했다. 대중음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보컬 △기타 △작곡 3가지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학습과 전공법 실기지도를 통해 전문음악인 양성을 목표로 다른 대학과 차별화를 꾀한다.

실용음악과는 시시각각 변하는 음반시장 변화에 발맞춰 실력있는 뮤지션을 양성하며, 가요 및 광고와 다양한 영상 음악매체 등에 이르기까지 멀티 플레이어를 지향하는 시대의 트렌드가 가장 필요로 하는프로뮤지션을 양성할 예정이다.

■ 토요아카데미 등 교육기부 눈길= 강동대학은 올해 교과부가 주최하는 ‘예술교육선도대학’에 선정됐다. 충북 소재 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됐는데, 예술 분야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예술교육선도대학은 교과부가 진행하는 2012년 하반기 예술교육 확대 방안 일환으로 추진된다. 주5일 수업제에 대응해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학생들의 예술 활동 기회를 대폭 확대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강동대학은 ‘토요 아카데미’로 예술교육선도대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각종 예술 분야 전문가 협회·공공기관과 손잡고 만화·애니메이션·영화·디자인 부문 교육기부가 이어질 전망이다.

■ 하이닉스 손잡고 인재 길러= 강동대학은 ‘학생을 위한 대학’을 지향한다. 올해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등록금부담을 덜기 위해 등록금을 5% 인하했으며, 장학제도 역시 대폭 확대했다.

기존 장학금 지급액 기준비율을 20~30%까지 인상한 것은 물론, 사회봉사장학금, 취업장려장학금, 어학우수장학금, 해외 어학연수 장학금 등을 신설했다.

‘학생들을 위한 대학’ 행보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하이닉스 반도체와 손을 잡고 취업률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하이닉스 현장 근무자들이 대학에 직접 와 학생들을 가르치는 ‘오퍼레이터 모듈(Operator Module)반’을 운영,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지원한 학생들은 향후 면접을 거쳐 하이닉스에 최종입사하게 된다.

 

수시 1·2차에서 1862명 선발

강동대학은 수시1차와 수시2차로 나눠 2013학년도 수시모집을 실시한다. 수시1차에서 정원내 1224명(정원외 135명)을, 수시2차에서 정원내 638명(정원외 37명) 등 모두 1862명을 선발한다.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3개의 특별전형이 추가됐다는 점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토익, 토플, 텝스의 일정 점수 이상이 증명된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어학우수자전형’, 다문화가정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다문화가정전형’, 새터민 가정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새터민전형’ 등이다.

어학우수자 전형은 토익, 토플, 텝스 점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 증명된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원서 접수일을 기준으로 2년 이내에 발급된 서류에 한해 토익 700점, 토플 80점, 텝스 650점 이상인 경우에 지원이 가능하다.

다문화가정 전형은 뷰티코디네이션과, 섬유스타일리스트과, 광고홍보제작과 등 8개과에서 모집한다. 다문화가족지원법 제 2조에 해당되는 다문화가정에서 태어난 자녀 중 국내에서 고등학교 정규과정을 이수한 학생에 한해 지원할 수 있다.

새터민 전형은 보건의료행정과, 경찰행정과, 뷰티코디네이션과 등 6개과에서 모집하며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새터민으로 등록된 자로 국내 및 국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어학우수자 전형은 수시1차와 수시2차에서 18명을 선발하며, 다문화가정 전형은 수시1차와 수시2차에서 16명을 새터민 전형은 수시1차에서 6명을 선발 한 후 수시2차에서는 선발하지 않는다.

3년제 학과 중에서는 △간호과 △유아교육과에서, 2년제 학과 중에는 △자동차튜닝과 △보건의료행정과 △항공관광과 △호텔외식산업과 △경찰행정과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 대상자는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응시자로, 정원외 모집 응시자는 제외한다.

수시1차는 8월 16일부터 9월 21일까지, 수시2차는 10월 15일부터 11월 20일까지 접수한다. 방문이나 우편은 강동대학 공산관 1층 입학처에서 접수한다. 인터넷으로 접수할 경우 유웨이어플라이나 진학어플라이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수시1차 합격자는 10월 23일 14시부터, 수시2차는 12월 6일 14시부터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