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목표의식 지닌 열정적 인재 양성소

 
여주대학은 1992년 개교한 ‘젊은대학’으로, 지난 20여년 동안 다른 대학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국제여름캠프 △해외연수학기제 △한국어학교 △재학생 해외연수 프로그램 등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행보는 특히 눈여겨볼 부분이다. 여주대학은 또한 ‘소통하고 융합하는 대학’이다. 여주대학을 의미하는 ‘YIT’의 머릿글자를 딴 ‘Y형 인재’를 내세워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는데 앞장서고 있다.

■ 체계적 글로벌 프로그램= 여주대학이 진행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은 항상 다른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이었다. 재학생들이 해외 자매대학의 학생들과 우정을 맺을 수 있는 친교의 장을 제공하고, 해외 각국 학생들에게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장을 마련코자 여주대학 캠퍼스에서 2006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YIT International Summer Camp’는 그 대표적 예다. 올해 열린 국제여름캠프에는 중국·몽골·우즈베키스탄 등 아시아3개국 8개 학교 100여명의 외국인 학생이 참가했다.

지난 2007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해외자매학교와의 학점상호인증제도 다른 대학이 참고하는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특히, 중국 강서사범대학교와의 학점상호인증제는 중국의 성장에 힘입어 최근 재학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해외 진출 역시 활발하다. 지난 2007년 한국대학으로서는 최초로 우즈베키스탄 내에 한국어학교를 세운 이후 중국에 3개교, 몽골에2개교 등 현재 모두 6개의 여주대학 한국어학교가 진출해 있다.

지난 2004년 당시 전문대학으로서는 파격적이었던 신입생 전체 해외연수 프로그램 역시 여전히 이어져오고 있다. 학생들은 미국 하와이 주립대학교에서 4주간 체류하며 집중어학연수는 물론 생생한 현지문화체험을 통해 국제인으로서의 소양을 키우게 된다.

 
■ 세상과 소통 ‘Y형 인재’= 여주대학의 ‘Y형 인재’는 여주대학을 의미하는 ‘YIT’의 머릿글자를 딴 인재다. 설립자인 여암 정동성 박사의 ‘사랑’, ‘봉사’, ‘실천’ 정신에서 출발했다. ‘삶을 사랑하고(Fun,樂)’, ‘사람과 소통하며(Tong,通)’, ‘자신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 세상과 함께 성장하는(Together,共)’ 미래형 인재를 의미한다.

학생들은 재학 기간 동안 여주대학이 제공하는 각종 미래지향적 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자신의 꿈꾸는 세상을 향해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열정적으로 삶을 그려가는 사람으로 변화한다.

실제 교육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도 추진한다. 대외적으로는 ECO CAMPUS와 사회봉사단 창설, 건강가정지원센터 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학생들이 보다 즐겁게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교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업무 개선 제안제도를 실시하며, 평가인증제를 도입해 교원능력향상도 꾀하고 있다.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년 학기별 취업캠프와 입사전형 콘테스트를 실시한다.교양과목의 확대와 각 학과 졸업작품전에 협업 작업을 시도, 융합교육의 장도 이끌고 있다.

수시 1차 1205명, 2차 1176명 선발

여주대학은 2013학년도 전체 입학정원 2658명 중 수시1차에서 1205명(45.3%)을, 수시2차에서 1176명(44.2%)을 선발한다.

일반학과는 일반전형, 특별전형 모두 학생부 100%(교과70%+출석30%)로 선발한다. 단, 실용음악과와 방송제작/연예과(연예연기)는 학생부30%+실기70%로 선발하며, 군사학부(국방장비전공, 국방의무전공, 항공정비전공, 특수전과)는 학생부70%+면접30%로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 과목은 4년제 간호학과의 경우 고교학년(1·2·3학년·학기 전체)의 국어·영어·수학교과에서 각 2과목씩 총 6과목을 반영한다. 사회복지과, 유아교육과(신설추진학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안경광학과, 작업치료과는 고교학년(1·2·3학년·학기 전체)의 국어·영어·수학교과에서 각 1과목씩 총 3과목을 반영한다. 나머지 전체학과는 고교 2·3학년 전체과목 중 우수과목 2과목을 반영한다.

원서접수는 수시1차 8월 16일부터 10월 5일까지, 수시2차 10월 8일부터 11월 23일까지다. 면접고사는 수시1차 10월 13일, 수시 2차 12월 1일이다. 합격자 발표는 각각 10월 25일, 12월 7일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