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1·2차로 1381명 선발…입학사정관제 확대

대부분 전형서 면접 반영경찰학과 등 신설학과 주목

건국대 GLOCAL(글로컬)캠퍼스는 2013학년도 수시모집 인원을 지난해보다 대폭 늘려 1·2차로 나눠 1,381명을 선발한다. 입학사정관 전형도 모집인원을 410명으로 늘려 모집한다.
 
수시 1차는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으며 수시 2차에서는 입학사정관 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수능성적을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해 선발할 예정이다. 수시1차에서 실시되는 학생부우선선발면접 전형은 학생부성적과 면접만으로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20112월 이후 국내고등학교 졸업자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입학사정관전형으로는 KU자기추천I 전형이 있으며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다르게 학생이 제출한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를 평가해 1차 합격자를 3배수 선발하며 면접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이외에도 글로컬인재선발 국가(독립)유공자 기회균등 유형1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급여수급자 및 유형2 특성화(전문계) 고교출신자 경기실적 및 체육특기자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을 실시하게 된다.
 
수시2차에서 실시되는 학생부우수 전형에서는 학생부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그 밖에도 디자인조형실기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이 있으며 입학사정관전형으로는 KU자기추천II 농어촌학생전형을 시행한다.
 
입학사정관전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형은 면접 성적을 반영한다. 면접문항은 일반영역과 학업영역 2가지 문항으로 출제되며 문제를 진단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합리적인지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평가한다. 문제의 수준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였으면 대답할 수 있도록 평이하게 출제된다.
 
입학사정관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고사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게 되므로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영역과 지원자가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를 입학사정관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교육과정 활동을 학생부 및 교사추천서를 통해 확인하고 검증하며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의 및 진로의식, 가치관 등을 주로 평가한다. 면접고사는 서류평가 시에 미진했던 점을 보완하며 심층적으로 인성 및 전공적합성에 대해 질문하게 되며 입학사정관 3명이 수험생 1명을 평가한다.
 
수시모집 전형일정은 수시 1차는 823일부터 96일까지, 2차는 1112일부터 1116일까지다. 인터넷으로만 원서접수를 받는다.
 
입학사정관전형 서류평가 항목 확대
[인터뷰]강흥중 글로컬캠퍼스 입학홍보처장
 
-
올해 수시모집에서 작년과 달라진 점은.
입학사정관전형 모집인원을 포함해 수시모집인원을 작년에 비해 대폭 늘려 신입생을 선발한다는 점이다. 입학사정관 전형 중 자기추천전형 III에서는 고등학교 공교육 정상화와 학생의 잠재성을 더 잘 평가하기 위해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를 통한 서류평가와 면접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년도에 1단계 선발 시 학생부만 활용했으나, 올해는 학생부 뿐 아니라 자기소개서 등 종합적인 서류평가를 통해 1단계 선발을 진행하므로 학생부가 다소 취약하더라도 해당 전공에 대한 활동을 많이 하는 등 입학사정관전형의 취지에 부합하는 학생이라면 도전해볼 만 할 것이다.”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의 최대 강점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올해로 설립 32주년이 됐다. 사람으로 치면 사회의 주역이 되어 한참 자아실현을 하고 있을 시기이다. 우리학교는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취업을 강화하고자 대대적인 학사구조개선을 단행했다. 사회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학문을 배우고 교내의 KU엘리트, KU인텔리전스 프로그램 등을 통해 취업에 대한 걱정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이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합격 팁을 준다면.
대부분의 입학사정관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고사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게 되므로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영역과 수험생이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를 입학사정관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채점하게 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교육과정 활동이나 실적이 학생부 및 교사추천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의, 진로의식 가치관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는 것이 서류평가 고득점에 유리할 것이다.”
 
-끝으로 수시를 앞둔 학생들에게 당부의 한 마디.
지난 12년간 대학 입학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온 수험생 여러분에게 경의를 표하고 얼마 남지 않은 입시에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대학 입학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넘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고루 갖춘 멀티플레이어가 되길 바란다. 특히 지역과 국가를 넘어 세계를 향해 자신의 포부를 펼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
 
<대대적인 학사개편글로컬캠퍼스 내실 ‘탄탄’>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지역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기 위해 건학 80주년인 2011년에 충주캠퍼스를 GLOCAL(글로컬)캠퍼스로 교명을 변경했다. 설립 32주년을 맞는 2012년에는 대대적인 학사구조 개편으로 사람을, 지역을, 세상을 변화시키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으로 거듭 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학사구조 개편에 따라 글로컬캠퍼스는 경찰학과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영상디자인전공 관세물류전공 영어학과 등 5개 학과를 신설했다. 또한 기존의 10개 학과를 5개 학과로 통합(경영경제학부, 녹색기술융합학과, 회화학과, 시각광고디자인전공, 의생명화학과)했다.
 
6개 학과의 명칭을 변경(패션디자인전공, 뷰티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 도자디자인전공, 금속디자인전공, 커뮤니케이션문화학부)하는 한편 여러 분야 학문이 서로 연계하고 융합 될 수 있도록 단과대학의 명칭을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 디자인대학 국제비즈니스대학 공공인재대학 과학기술대학 등으로 변경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