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아이리시 著 <환상의 여인>

 
추리소설 팬이라면 ‘환상의 여인’을 읽지 않은 독자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의 줄거리를 알고 있을 것이다. 아내와 싸우고 무작정 거리로 뛰쳐나온 스콧 헨더슨은 쓰고 있는 오렌지색 모자 이외엔 특별한 개성이 없는 여자를 만나 즉석 데이트를 즐기고 돌아오는데, 아내는 살해당한 시체가 되어 있고, 그는 이 사건의 유일한 용의자로 전락한다. 그는 알리바이를 입증하기 위해 데이트한 식당과 가게들을 전전하지만 증인들 중 어느 누구도 그 여자를 기억하지 못한다. 사형 선고를 받은 그를 대신해서 그 환상의 여인을 찾으러 나선 사람은 스콧의 여자 친구인 캐럴 리치먼과 그의 친구 존 롬바드다. 끝내주는 도입부다.

‘환상의 여인’은 뉴욕의 거리를 헤집어 환상의 여인을 찾아내려는 캐럴 리치먼과 존 롬바드의 달리기로 숨 가쁘게 진행된다. 캐럴과 존은 환상의 여인을 찾기 위해 스콧 헨더슨과 환상의 여인이 만났던 날의 행적을 되짚어 본다. 그러나 헨더슨의 알리바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만한 사람들은 그들의 눈앞에서 하나 둘씩 죽어 나간다. 살인일까, 사고일까? 살인자로 몰린 헨더슨의 사형일은 다가오는데 여기에서 빠져나갈 방법은 보이지 않는다. 캐럴과 존은 헨더슨을 도와줄 수 있을까? 환상의 여인은 누구일까?

뒷장을 펼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도입부와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는 전개, 믿을 수 없는 반전까지 초심자를 위한 미스터리 넘버 원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작품이다. (문학동네, 1만28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