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복지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정부에서는 2011년 ‘복지전달체계 개선 대책 확정’으로 2014년까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배치 의무화와 7천명 인원 증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국 시•도•군•구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배치 의무화가 시행되면 현재 1800명인 사회복지사 전담공무원이 2012년에는 3만 명으로 확대 배치될 전망이다.

복지 관련 수요가 커지면서 높은 취업률 덕에 대학 사회복지학과나 교육기관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과정도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관리자, 국가복지정책분야 연구원, 학교 및 병원의 사회복지사, 응급처치사, 청소년상담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자격증 취득자는 전원 공무원시험 응시시 가산점이 부여되고, 각 지방 자치단체의 학교 왕따 문제, 재소자 문제해결을 위한 교정직 신설 등으로 인해 연간 12% 인력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전망이 매우 밝다.

보육교사 역시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많은 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가정 보육교사나, 아이돌보미, 주간 이외의 야간, 일반보육시설, 공공형 어린이집 교사로 활동 가능하며, 자격 취득 후 2년의 경력을 갖추면 가정 보육시설(보육정원 20인 미만) 운영도 가능하다.

이들 자격증은 학점은행제로 수강하여 취득이 가능하며, 시간 부담이 없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만 있으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관련 학과의 수강생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사이버진흥원(www.cb.pe.kr) 관계자는 “사회복지 관련 자격증의 취업률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학과의 수강생 모집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전공필수 10과목, 전공선택 4과목 이상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고,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보육기초등급 4과목을 필수로 이수한 뒤 보육실습을 포함해 총 36학점(12과목)을 취득하면 된다.

특히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기준이 2014년에는 12과목에서 5과목 늘어난 17과목이 되기 때문에 올해 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한국대학신문 한국대학신문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