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고 몸값을 올리기 위해 일하고 싶은 회사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그에 필요한 경력을 꼼꼼히 관리하는 일을 뜻하는 ‘직테크’란 신조어가 몇 년 전부터 직장인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벤처 기업 등 중소기업과 외국계 회사 직원들에게 한정됐던 ‘직테크’가 이제 일반 대기업과 공기업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새벽닭족’은 새벽부터 운동을 하거나 어학실력을 키우기 위해 바삐 움직이는 직장인을 일컫는다. 직장인들 사이에서 자기계발과 시간관리를 통한 ‘직테크’가 일반화 되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직테크’가 직장인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기 시작하자, 자기계발은 물론 퇴직 후 제 2의 인생을 위한 준비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가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복지사회로 나아가고자 하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그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복지사회라는 말은 예전부터 들어 익숙할 것이다.

이는 예전엔 개인적 문제로 치부되었던 일들이 복지사회에 접어 들면서 사회적 이슈로 치부되기 시작한 까닭에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등 사회복지 전문인력 수혈이 시급한 상황이라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만 취득하면 바로 활발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보육교사 2급 자격증만 취득하면 퇴직 후 보육시설을 차릴 수 있어 퇴직을 앞둔 이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전문 양성기관 성인원격평생교육원은 현재2012학년도 2학기 수강생 접수를 받고 있으며,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민간자격증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기회와, 수강료 30%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성인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 정식인증 학점은행제 기관으로 정규 대학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고등학교 졸업자라도 일정 학점의 수강을 통해 학사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학교교육은 물론 다양한 사회교육의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 인정하고 이들 교육의 결과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간에 상호인정하며, 이들이 상호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하자는 제도가 학점은행제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자세한 정보는 성인원격평생교육원(www.honamlife.or.kr)에서 확인 및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