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회복지에 관련된 병원 및 복지시설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계획 속 실버산업 및 민간복지시설의 증가가 예상돼, 사회복자사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정부와 여러 단체들 사이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복지사란,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인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사회복지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 평가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다.

이 같은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그 자격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1급 혹은 2급 자격증이필요하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경우는 대학원을 졸업한 사람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까지 누구나 강의만 들으면 쉽게 취득할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다만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은 전문교육기관을 통해 취득해야 보다 수월하고 안전하게 취득할 수 있다. 그 중 사회복지, 보육교사 전문양성기관인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는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시설로 많은 수강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물론 다양한 사회교육의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 인정하고 이들 교육의 결과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간에 상호인정하며, 이들이 상호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하자는 학점은행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만족감을 주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전공선택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자격증만 취득하면 곧 바로 현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평생직업,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에 도전하고 싶다면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 홈페이지(www.mh-sabok.com)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