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조민희씨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에 대해 알아보던 중 전문 교육기관에서 수업만 들으면 시험 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난 후 바로 수강신청을 했다. 이후 조씨는 시간제 강의로 편하게 집에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 사회복지사로 활동을 중이다.

이처럼 시간제 강의는 배우려는 의지만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일정학점을 이수해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학점은행제의 편리성이다. 컴퓨터만 있으면 온라인으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 학생은 물론 먼 거리 외출이 힘든 주부, 노인들도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는 것이 강점이기 때문이다.

한국사회복지보육평가원 관계자는 "취득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연령제한이 없어 직장인과 학생은 물론 주부와 노인들까지 자격증취득 열기에 합세하고 있다."며 보통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기간은 1년 이상이 걸리지만 취득한 후에는 지역 사회복지센터, 유치원 등에서 일하거나, 20인 이하 어린이집의 원장으로 활동할 수 있는 등 활로가 다양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특정 자격이 주어지는 자격증 수는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며 "이 가운데 불안한 직장생활과 미래, 취업난 속에서 자격증으로 취업돌파구를 찾으려는 사람들에게 학점은행제로 진행되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은 올해도 인기 자격증"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사회복지사2급과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사회복지보육평가원 홈페이지(www.mh-haksa.com)를 방문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